시집 추천/사랑 시

좋은 시 추천 - 내가 좋아하는 사람 류시화

코스모스피다 2022. 8. 3. 12:42

 

 

 

류시화 시인의 「꽃샘바람에 흔들린다면 너는 꽃」 시집 속 "그런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 늦게 출가해 경전 외는 승려가 발견한 구절" 세 편의 시를 전해드립니다. 시와 함께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류시화 시
류시화 시 내가 좋아하는 사람

 

 

 

 마음에 담고 싶은 시 

 

그런 사람

 

봄이면 꽃마다 찾아가 칭찬해 주는 사람

남모르는 상처 입었어도

어투에 가시가 박혀 있지 않은 사람

숨결과 웃음이 잇닿아 있는 사람

자신이 아픔이면서 그 아픔의 치료제임을 아는 사람

 

이따금 방문하는 슬픔 맞아들이되

기쁨의 촉수 부러뜨리지 않는 사람

한때 부서져서 온전해질 수 있게 된 사람

사탕수수처럼 심이 거칠어도

존재 어느 층에 단맛을 간직한 사람

 

좋아하는 것 더 오래 좋아하기 위해

거리를 둘 줄 아는 사람

누구에게나 자기 영혼의 가장 부드러운 부분

내어 주는 사람

어디에 있든 자신 안의 고요 잃지 않는 사람

마른 입술은

물이 보내는 소식이라는 걸 아는 사람.

- p12~p13

 

 

 

내가 좋아하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나뭇잎의 집합이 나뭇잎들이 아니라

나무라고 말하는 사람

꽃의 집합이 꽃들이 아니라

봄이라는 걸 아는 사람

물방울의 집합이 파도이고

파도의 집합이 바다라고 믿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길의 집합이 길들이 아니라

여행이라는 걸 발견한 사람

절망의 집합이 절망들이 아니라

희망이 될 수도 있음을

슬픔의 집합이 슬픔들이 아니라

힘이 될 수도 있음을 잊지 않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사람은

벽의 집합이 벽들이 아니라

감옥임을 깨달은 사람

하지만 문은 벽에 산다는 걸 기억하는 사람

날개의 집합이 날개들이 아니라

비상임을 믿는 사람

그리움의 집합이 사랑임을 아는 사람.

- p52~p53

 

 

 

 

 

 

늦게 출가해 경전 외는 승려가 발견한 구절

 

어떤 꽃도

거짓으로 꽃을 피우지 않는다

 

어떤 새도

절반의 마음으로 날갯짓하지 않는다

 

어떤 번개도

건성으로 파열하지 않는다

 

어떤 강도

마음에 없이 바다로 향하지 않는다

 

어떤 바다도

절실함 없이 파도치지 않는다

 

이 길에 온 존재 쏟아붓지 않는 것은 없다

자신이 속한 세상과

일체가 되기 위해 다 걸어야 한다

아무리 작은 기회라도

온몸을 던지는 씨앗처럼.

- p122~p123

 

 

 

함께 보면 좋은 글

 

행복한 시 - 너를 위하여 / 김남조

흑백 사진/엄마 생각 - 심순덕 시

 

흑백 사진/엄마 생각 - 심순덕 시

심순덕 시인의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시집 속 "엄마 생각 13, 흑백사진, 내 시 한 줄이" 세 편의 시를 전해드립니다. 시와 함께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담고 싶은

cosmos72.tistory.com

박노해 시집/시 추천 - 새해에는 사람이 중심입니다

신뢰와 사랑 - 칼릴 지브란 시집/좋은 시 추천

시집ㅣ나태주 시 - 꽃을 보듯 너를 본다/선물/멀리서 빈다

명상 글/오늘의 시 - 마음이 원하는 길 (31)

 

 


 

  시를 읽고 나서  

 

"좋아하는 것 더 오래 좋아하기 위해 거리를 둘 줄 아는 사람, 누구에게나 자기 영혼의 가장 부드러운 부분 내어 주는 사람, 어디에 있든 자신 안의 고요 잃지 않는 사람, 마른 입술은 물이 보내는 소식이라는 걸 아는 사람."

 

더 오래 좋아하기 위해 스스로 마음의 거리를 둘 줄 아는 지혜가 있는 사람이고 싶다. 적당한 거리에 서서 상대를 배려하고 상대의 아픈 곳을 건드리지 않고 지켜봐 줄 수 있는 사람.

 

내 안의 뾰족한 부분을 다듬는 고요한 자기만의 시간을 통해 매일 새롭게 다시 나는 사람. 그로 인해 만나는 사람에게 상처 주지 않고 부드럽게 다가갈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고 싶다.

 

 

류시화 시인의 시를 읽고 있으면 깊은 내면에서 꽃이 피어나는 느낌이 든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