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추천/인생 시

시집ㅣ아름다운 시 - 어머니의 편지 / 문정희

코스모스피다 2021. 9. 11. 10:10

 

 

「즐거운 편지」 시집 속 문정희 시인의 "어머니의 편지, 편지"를 전해드립니다. 아름다운 삶과 이별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어머니의 편지 문정희
어머니의 편지 문정희

 

 

 

 마음에 담고 싶은 시 

 

편지

고향에서 혼자 죽음을 바라보는 일흔여덟 어머니에게

 

             - 문 정 희 -

 

 

하나만 사랑하시고

모두 버리세요

 

그 하나

그것은 생生이 아니라

약속이에요

 

모두가 혼자 가지만

한 곳으로 갑니다

그것은 즐거운 약속입니다. 어머니

 

조금 먼저 오신 어머니는

조금 먼저 그곳에 가시고

 

조금 나중 온 우리들은

조금 나중 그곳에 갑니다

 

약속도 없이 태어난 우리

약속 하나 지키며 가는 것

그것은 참으로 외롭지 않은 일입니다

 

어머니 울지 마셔요

어머니는 좋은 낙엽이었습니다.

 

 

 

 

어머니의 편지

 

         - 문 정 희 -

 

 

딸아, 나에게 세상은 바다였었다

그 어떤 슬픔도

남 모르는 그리움도

세상의 바다에 씻기우고 나면

매끄럽고 단단한 돌이 되었다

 

나는 오래전부터

그 돌로 반지를 만들어 끼었다

외로울 때마다 이마를 짚으며

까아만 반지를 반짝이며 살았다

알았느냐, 딸아

 

이제 나 멀리 가 있으마

눈에 넣어도 안 아플 내 딸아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뜨겁게 살다 오너라

 

생명은 참으로 눈부신 것

너를 잉태하기 위해

내가 어떻게 했던가를 잘 알리라

마음에 타는 불, 몸에 타는 불

모두 태우거라

무엇을 주저하고 아까워하리

 

딸아, 네 목숨은 네 것이로다

행여, 땅속의 나를 위해서라도

잠시라도 목젖을 떨며

울지 말아라

 

다만, 언 땅에서 푸른 잎 돋거든

거기 내 사랑이 푸르게 살아있는

신호로 알아라

 

딸아, 하늘 아래 오직 하나뿐인

귀한 내 딸아.

 

 

 

 

 

함께 보면 좋은 글

이해인 수녀 시 - 행복의 얼굴 / 바다의 연인 / 나무의 연가

 

시집ㅣ이해인 수녀 시 - 행복의 얼굴 / 바다의 연인 / 나무의 연가

이해인 수녀님의 「그 사랑 놓치지 마라」 시집을 소개합니다. "행복의 얼굴, 바다의 연인, 나무의 연가, 꽃이야기 하는 동안은" 네 편의 시를 전해드리니 시를 읽으며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

cosmos72.tistory.com

도종환 - 흔들리며 피는 꽃/다시 피는 꽃/영원히 사랑한다는 것은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 눈물의 신호

 

심리학 책 추천ㅣ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 눈물의 신호

한성희 님의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를 소개합니다. 엄마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된 이 책은 심리학이지만 조금 더 따뜻함이 담겨있습니다. 제목 :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cosmos72.tistory.com

어린 왕자 / 여우와 대화

김용택 / 참 좋은 당신 / 단 한번의 사랑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대화법/인생을 바꾸는 말 한마디

 

 

 

 


 

 시를 읽고 나서 

 

시를 읽으며 딸의 사랑과 어머니의 사랑이 느껴져 가슴이 먹먹해졌다. 

 

"모두가 혼자 가지만 한 곳으로 갑니다. 그것은 즐거운 약속입니다. 어머니"

생과 사의 이별에 대해서 즐거운 약속이라고 한 표현은 죽음 또한 슬픔을 넘어선, 살면서 맞이할 아름다운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딸아, 나에게 세상은 바다였었다. 그 어떤 슬픔도 남 모르는 그리움도 세상의 바다에 씻기우고 나면 매끄럽고 단단한 돌이 되었다. 나는 오래전부터 그 돌로 반지를 만들어 끼었다. 외로울 때마다 이마를 짚으며 까아만 반지를 반짝이며 살았다."

 

슬픔도 그리움도 잘 이겨내고 나면 살아가는데 소중한 힘이 된다. 세상에서 겪는 일들을 잘 승화시키며 그것을 자신의 삶에서 반짝이는 선물로 받아들였던 어머니의 편지.

 

나도 오늘 주어진 삶을 아름답게 반짝이며 살아야겠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