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추천/인생 시

시집ㅣ도종환 - 담쟁이 / 꽃씨를 거두며 / 가을 사랑 / 우산

코스모스피다 2021. 8. 22. 10:20

 

 

도종환 시인의 시집 「다시 피는 꽃」을 소개합니다. "담쟁이, 꽃씨를 거두며, 가을 사랑, 우산" 네 편의 시를 전해드리니 아름다운 시로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도종환 담쟁이
도종환 담쟁이

 

 

제목 : 「다시 피는 꽃」

저자 : 도종환

출판사 : 현대문학북스

 

 

 마음에 담고 시 

 

담쟁이

 

저것은 벽

어쩔 수 없는 벽이라고

우리가 느낄 때

그때

담쟁이는 말없이 그 벽을 오른다

 

물 한 방울 없고

씨앗 한 톨 살아남을 수 없는

저것은 절망의 벽이라고 말할 때

담쟁이는 서두르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한 뼘이라도 꼭 여럿이 함께

손을 잡고 올라간다

푸르게 절망을 다 덮을 때까지

바로 그 절망을 잡고 놓지 않는다

 

저것은 넘을 수 없는 벽이라고

고개를 떨구고 있을 때

담쟁이잎 하나는

담쟁이잎 수천 개를 이끌고

결국 그 벽을 넘는다.

 

 

도종환 시 담쟁이

 

 

 

꽃씨를 거두며

 

언제나 먼저 지는

몇 개의 꽃들이 있습니다

아주 작은 이슬과 바람에도

서슴없이 잎을 던지는

 

뒤를 따라 지는 꽃들은

그들을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꽃씨를 거두며

사랑한다는 일은

책임지는 일임을 생각합니다

 

사랑한다는 일은 기쁨과 고통,

아름다움과 시듦,

화해로움과 쓸쓸함

그리고 삶과 죽음까지를

책임지는 일이어야 함을 압니다

 

시드는 꽃밭 그늘에서

아이들과 함께

꽃씨를 거두어 주먹에 쥐며

이제 기나긴 싸움은 

다시 시작되었다고

나는 믿고 있습니다

 

아무것도 끝나지 않았고

삶에서 죽음까지를 책임지는 것이

남아 있는 우리들의 사랑임을 압니다

꽃에 대한 씨앗의 사랑임을 압니다.

 

 

 

 

가을 사랑

 

당신을 사랑할 때의 내 마음은

가을 햇살을 사랑할 때와 같습니다

 

당신을 사랑하였기 때문에

나의 마음은 

바람 부는 저녁숲이었으나

이제 나는 은은한 억새 하나로

있을 수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할 때의 내 마음은

눈부시지 않은 갈꽃 한 송이를

편안히 바라볼 때와 같습니다

 

당신을 사랑할 수 없었기 때문에

내가 끝없이 무너지는

어둠 속에 있었지만

이제는 조용히 다시 만나게 될

아침을 생각하며 저물 수 있습니다

 

지금 당신을 사랑하는 내 마음은

가을 햇살을 사랑하는

잔잔한 넉넉함입니다.

 

 

도종환 가을 사랑

 

 

우산

 

혼자 걷는 길 위에 비가 내린다

구름이 끼인 만큼 비는 내리리라

당신을 향해 젖으며 가는

나의 길을 생각한다

나도 당신을 사랑한 만큼

시를 쓰게 되리라

 

당신으로 인해 사랑을 얻었고

당신으로 인해 삶을 잃었으나

영원한 사랑만이

우리들의 영원한 삶을

되찾게 할 것이다

 

혼자 가는 길 위에 비가 내리나

나는 외롭지 않고

다만 젖어 있을 뿐이다

이렇게 먼 거리에 서 있어도

나는 당신을 가리는 우산이고 싶다

언제나 하나의 우산 속에 있고 싶다.

 

 

함께 보면 좋은 시와 글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이해인 수녀 시 - 행복의 얼굴 / 바다의 연인 / 나무의 연가

김용택 / 참 좋은 당신 / 단 한번의 사랑

법륜스님 - 인생수업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강의실을 눈물바다로 만든 수업

명상 글 - 바다의 시

 

 

 

 

 


 

 시를 읽고 나서 

 

도종환 시인의 시를 읽으면 가슴이 먹먹해진다. 아픔과 슬픔까지도 사랑으로 승화시키려한 마음이 느껴진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시인의 시를 사랑하지 않았을까. 진실한 마음이 담긴 글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우리는 누구나 진실한 사랑을 원하고 또 그렇게 살기 위해 삶을 부여받았다. 그 사랑은 한 사람일 수도 있고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이 될 수도 있다. 한 사람을 진실하게 사랑한다면 모든 이를 또 그런 마음으로 사랑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시를 읽으며 진실한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