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9

책 추천 - 아프리카의 지혜 -하쿠나 마타타-

오늘은 「아프리카의 지혜」를 소개합니다. 오래전 후배의 프로필에 '하쿠나 마타타'라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무슨 뜻일까? 궁금한 적이 있습니다. 스와힐리어로 '하쿠나'는 '~이 없다'이고 '마타타'는 '혼란, 어려움'이라는 뜻입니다. 영어의 'No problem'. 'Don't worry'처럼 사용되는 말로 '하쿠나 마타타'는 '다 잘 될 거야'라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 책은 단순한 지혜의 말로 깊이 있는 삶의 의미를 전하는 아프리카의 지혜서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단순하지만 깊은 성찰을 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목 : 「아프리카의 지혜」 저자 : 차승정 출판사 : 에르디아 ◈ 지혜는 재산이다 솔로몬 왕이 하나님께 부탁한 것도 지혜를 달라는 것이었지요. 돈은 아무리 많이 모아도 한순간에 ..

명상 그리고 시 - 고요한 나를 만나자 (1)

오늘은 자신을 들여다보는 명상 글 한 편 들려드립니다. 잠시라도 평온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고요한 나를 만나자 눈을 감고 가만히 있어보면 안다 바깥보다 내 안이 더 시끄럽다는 것을... 얼마나 많은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는지... 눈을 감고 가만히 있어보자 시간이 길어질수록 생각은 점점 조용해지고 비로소 고요한 나를 만나게 된다. - 코스모스피다 - 자작시(1) ※ "고요한 나를 만나자"는 코스모스피다의 자작시입니다. 이 시의 모든 저작권은 코스모스피다에게 있습니다. 바쁘게 살다보면 내 안은 고요보다 생각으로 가득 찬다. 그리고 진정한 나를 잊어버린다. 잠시라도 눈을 감고 고요한 자신을 만나보자. 잔잔한 평화와 따뜻한 기쁨이 내 안에 가득 찰 것이다. 오래전 명상을 하면서 만난 인연이 이런 얘기를..

생활정보 - 변기커버 이제 손대지 마세요!(깨끗한 화장실 사용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깨끗한 화장실 사용을 위해 변기커버 사용 팁을 알려드립니다. 변기커버 사용 팁 변기커버를 열어둔 채 물을 내리면 배설물이 미세한 물방울과 함께 화장실 거울이나 세면도구, 화장실 벽까지 튄다는 건 오래전 실험 영상을 보신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변기커버를 닫고 물을 내리는 걸 추천하는데요~ 사실 변기커버도 손으로 열고 닫기에는 그리 깨끗하지는 못합니다. 위생적이고 깔끔한 걸 좋아하는 분들을 위해 변기커버 손잡이를 소개합니다. 저도 얼마 전 깔끔이 친구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뭐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처음엔 생각했어요. 그런데 변기커버 손잡이를 부착하고 나니 열고 닫는 것도 편리하고 무엇보다 변기커버에 직접 손이 닿지 않으니 위생적이다는 생각도 듭니다. 어떤가요? 좀 귀..

인생 책 추천ㅣ백만장자 시크릿 / 하브 에커 - 부에 대한 명언

오늘은 나의 인생 책 「백만장자 시크릿」을 소개합니다. 책 내용 중 부에 대한 명언에 대해서 전해드립니다. 제목 : 「백만장자 시크릿」(부를 끌어당기는 17가지 원칙을 알려주는 부자 매뉴얼) 저자 : 하브 에커 출판사 : RHK(알에이치코리아) 나는 사람에게 중요한 건 물질이 아니라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왔다. 물질은 살아가는 수단으로 삶에서 필요한 만큼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런지 나는 정신적으로는 평화로운 삶을 살았지만 물질이 주는 풍요를 많이 누리며 살지는 못했던 것 같다. 어쩌면 마음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균형을 잃고 살지는 않았나 하는 생각이 된다. 이 책은 그런 나에게 정신과 물질의 균형, 풍요롭게 살면서 세상과 나누는 방법을 일깨워주었다. 내가 읽은 책중에서 손..

명상 글 - 열등감은 어디서 오는 걸까?

우리는 어릴 때부터 끊임없이 서로 비교하고 비교당하고 살아왔다. 그런데 그 비교의 기준은 누가 만드는 걸까? 오늘은 비교가 낳은 열등감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열등감은 어디서 오는 걸까? 나는 사춘기 시절부터 열등감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다른 사람보다 발이 큰 것이었다. 내 발은 255mm. 여자발치고는 큰 발이다. 발볼은 얇고 발가락이 긴 칼발이다. 그래서 더 크게 보인다. 그 시절 혹여 누군가 내 발을 보고 악의 없이 발이 크다고 농담을 던져도 나에겐 상처가 되었다. 때로는 왜 이렇게 발을 크게 낳아줬냐며 엄마에게 투정도 했다. 나는 내 발이 최대한 작게 보이고 싶었다. 신발가게에 가면 여자 신발은 250mm까지 나오기에 내게 맞는 예쁜 신발을 사기가 쉽지도 않았다. 신발을 사러 다니는 일이 나에겐..

책 추천ㅣThe Having - 마음과 돈에 대한 명언

오늘은 「The Having」이라는 책을 소개합니다. 책 내용 중 마음과 돈에 대한 주옥같은 명언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제목 : The Having 저자 : 이서윤, 홍주연 출판사 : 수오서재 독서 이야기를 하던 중 평소 화가 많다던 친한 동생이 이 책을 소개했다. 본인은 부정적인 마음이 자신의 삶에 얼마나 해로운지 평소 알고는 있었지만 이 책을 읽으며 실질적으로 크게 와닿았다고 한다. 그래서 부정적인 마음을 쓰지 않도록 더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그렇게 동생의 얘기로 읽게 된 Having. 다른 자기 개발서와는 다르게 이 책은 소설책 읽듯이 재미있게 술술 읽어 내려갔다. 그러나 책의 곳곳에서 마음에 와닿는 울림은 컸다. 그래서 이 울림을 함께 나누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는 두 분이다. 한분은 ..

명상 글 - 두려움과 걱정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될까?

오늘은 두려움과 걱정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명상글을 전해드립니다. 오래전 40대초반 직장인이 상담을 하러 왔다. Q : 저는 매사에 걱정이 많고 무슨 일을 시작하려면 두려움이 심하게 몰려옵니다. 사람을 만나도 편하지 않고 항상 긴장이 됩니다. 어떻게 하면 이 마음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나는 이분의 어린시절이 어땠는지 물어보았다. 이분은 아버지가 무척 엄하셨다고 한다. 그래서 심부름을 시키면 너무 긴장해서 뭐라고 얘기하는지 제대로 알아듣지도 못했다고 한다. 다시 물으면 야단맞을까봐 두려워 자기 생각대로 이것저것 여러 가지를 챙겨가면 심부름시킨 것과 달라 더 혼났던 적이 많았다고 한다. 그후로 학교도 들어가고 직장도 다니고 나이가 들면서도 이분에게는 비슷한 상황이 주어지면 긴장하고 두려워하는 습이 생겼다고..

책 리뷰ㅣ부의 원칙 - 내가 만난 1%의 사람들

오늘은 「내가 만난 1%의 사람들」이란 책을 소개합니다. 제목 : 「내가 만난 1%의 사람들」 저자 : 아담 J. 잭슨 출판사 : 산솔 미디어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부의 원칙으로 성공한 사람들 사람들은 할 수 있는 것을 성취하는 게 아니라, 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을 성취한다. 삶 속의 모든 상황은 잠재의식에서 우러나오는 신념을 반영한 것이다. 자기 암시를 통해 잠재의식에서 우러나오는 신념을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 -p39 목표에 대해 명확해야 한다. 목표를 성취해야 하는 이유와 목표를 성취하는 시기까지 포함해서 말이다. '10만 달러를 번다'는 목표와 '집을 구입하기 위해서 10만 달러를 번다'는 목표 중에서 어느 쪽이 더 강한 동기부여가 될까요? 명심하세요! 부는 그 자체를 위해 돈이..

명상 글 - 내 운명을 만드는 생각들

오늘은 블로그 처음 시작하는 날입니다. 모두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서로 나누며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첫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내 운명을 만드는 생각들 하루 중 어떤 생각을 많이 하는가? 그것이 내 운명을 만든다. 내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않든 나는 수많은 생각에 휩싸여 산다. 내 생각속에 파묻혀 있지 말고 생각 밖에서 차분히 내 생각을 바라보는 명상을 하자. 눈을 감고 떠오르는 생각들을 저만치 떨어져서 바라보자. 마음을 집중해서 바라보자. 부정적인 생각이든 불안한 생각이든 떨어져서 보면 그것은 그냥 일어나는 생각일 뿐이다. 저만치 떨어져서 바라보면 일어나는 생각들은 힘을 잃는다. 그때 나는 비로소 그 생각 너머의 고요한 자신을 만나게 된다. - 코스모스피다 -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