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인생 책

인생 책 추천 - 탈무드 잠언집 "낙관적인 마음자세"

코스모스피다 2021. 6. 16. 08:30

 

 

 

오늘은 인생 책 「탈무드 잠언집」 중 두 번째 내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후회하는 마음에 대해서 성찰하고 치유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낙관적인 마음자세

이미 지나버린 일을 후회하기보다

하고 싶었던 일을 못한 것을 후회하라

 

 

이미 해버린 일에 대해 아쉬워하는 것과, 꼭 하고 싶었던 일을 못해서 후회하는 것 중에 어느 쪽이 더 후회될까? 나이 많은 노인들에게 묻는다면 대부분이 후자의 경우를 더 후회할 것이다.

 

사람은 어떤 일을 실패해서 소중하고 큰 것을 잃지만, 그때마다 잃는 것 못지않게 값진 교훈도 얻는다. 그러나 꼭 하고 싶었던 일을 놓칠 때에는 교훈 같은 걸 얻을 기회조차 없다. 실패는 유한한 것이지만, 할 수 있는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믿는 인간의 낙관적인 본성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낙관적 자세에서 문명의 진보가 가능했다.

 

 

인간이 실패했던 일,

그것이 곧 경험이 되었다. 

실패는 성공을 위한 밑거름이다.

 

 

그리고 인간은 수시로 실패로 인해 좌절하지만, 이때의 경험과 값진 교훈 덕분에 가능성에 희망을 걸게 되고 그 좌절을 가볍게 뛰어넘는다. 실패는 성공을 위한 비옥한 토양을 만드는 데 유익하지만, 일 그 자체에 힘쓰지 않았다는 것은 가능성의 토양을 모두 잃고 마는 것이다.

 

 

 

 

 

하느님은 밝은 사람을 축복해 준다. 낙관하는 마음은 자기뿐만 아니라 남들까지도 밝게 해 준다. 유대인들은 한없이 밝다. 이들은 진정한 슬픔을 알고 있기에 진정한 밝음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며, 어두운 밤을 알기에 그만큼 밝은 태양의 고마움을 기꺼이 즐길 수 있다.  - p16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추천

 

지구별 여행자 - 류시화

 

 

책 추천 - 아프리카의 지혜 -하쿠나 마타타-

오늘은 「아프리카의 지혜」를 소개합니다. 오래전 후배의 프로필에 '하쿠나 마타타'라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무슨 뜻일까? 궁금한 적이 있습니다. 스와힐리어로 '하쿠나'는 '~이 없다'이고

cosmos72.tistory.com

언스크립티드-좋은 시간으로 나쁜 시간을 사다

The Having

행복 / 법륜스님 "욕심이 나를 지배할 때"

 


 

  책을 읽고 나서  

 

살면서 나는 완벽하게 하려고 해서 기회를 놓쳐버린 경우가 많다. 완벽하게 하려면 준비기간이 길고 준비기간이 길어지면 생각이 많아진다. 그리고 그 생각은 처음에 하고자 했던 내 의지를 자꾸만 흔든다. '잘 안될지도 몰라, 더 힘들어질지도 몰라'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목소리는 커지고 하지 않는 쪽으로 방향을 틀 때가 많았다. 

 

내가 감명깊게 읽었던 「백만장자 시크릿」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행동하는 것이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부자들은 일단 게임을 시작하고 그때그때 현명한 결정을 내리며 수정을 가한다. 돛을 조정하며 항해해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는다. 그래서 미리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건 생각지 못한다. 미리 다 알기 전에는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는다! 결국 '준비, 발사, 조준'의 긍정적인 태도를 지닌 부자들이 행동을 시작하고 대개 그들이 승리한다."

 

 

 

 

이미 해버린 일에 대한 아쉬움보다 하고 싶었던 것을 하지 못해서 후회하는 일을 이제는 줄여나가야겠다. 어떤 일이든 시작하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얻을 수 없으니까. 그러면 발전도 없을 테니까.

 

탈무드는 어릴 때부터 읽은 내 인생 책이다. 삶의 성찰을 구하는 모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