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에세이

에세이 추천 - 말의 품격

코스모스피다 2023. 9. 19. 10:00

 

 

 

이기주 님의 「말의 품격」 속 좋은 글을 전해드립니다. 침묵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말의 품격
말의 품격

 

 

 

제목 :  「말의 품격

저자 : 이기주

출판사 : 황소북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침묵 - 때로는 말도 쉼이 필요하다

 

침묵이라는 ‘비언어 대화’의 힘은 세다. 침묵은 차마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의미와 가치를 함축하고 있으며, 종종 사람들에게 백 마디 말보다 더 무겁고 깊게 받아들여진다. 침묵은 말실수를 줄이는 지름길이다. 말은 생각과 감정을 담아내는 그릇이다. 그걸 아무 생각 없이 대화라는 식탁 위에 올려놓다 보면 꼭 사달이 일어난다.



말이 많으면 화를 면치 못한다. 근심이 많아진다. 반대로 ‘과언무환’이라는 말처럼 상대에게 상처가 될 말을 줄이면 근심도 줄어든다. 서양 경우 중에도 ‘웅변은 은, 침묵은 금’이라는 말이 있는 것을 보면 선인들의 생각은 동서양이 그리 다르지 않았던 모양이다.

 

 

휴가를 의미하는 영어 단어 바캉스는 ‘텅 비어 있다’는 뜻의 라틴어 바카티오에서 유래했다. 바캉스는 무작정 노는 게 아니라 비워내는 일이며 진정한 쉼은 우리의 어깨를 짓누르는 무언가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라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다.



 

 

 

 

쉼이 필요한 것은 말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에게 그럴싸한 말을 쉴 새 없이 쏟아내는 게 대수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말을 잘하는 게 아니라, 적절한 때에 말을 거두고 진심을 나눌 수 있느냐 하는 것이 아닐까. 숙성되지 못한 말은, 오히려 침묵만 못하다. 인간의 가장 깊은 감정은 대개 말이 아닌 침묵 속에 자리하고 있다.- p86


 

함께 보면 좋은 글

 

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

하버드 지혜 수업 - 행복과 성공의 법칙

 

하버드 지혜 수업 - 행복과 성공의 법칙

무천강 님의 「하버드 지혜 수업」을 소개합니다. 마음에 지혜를 얻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 「하버드 지혜 수업」 저자 : 무천강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무천강 님은 지린 대학교에서

cosmos72.tistory.com

백종원/유시민 - 사는 게 정답이 있으려나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 김수현

나, 있는 그대로 참 좋다 - 조유미

류시화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책을 읽고 나서  

 

끊임없이 쏟아내는 말보다 적절한 침묵속에서 숙성된 말 한마디가 마음속 깊이 남기도 합니다. 한 마디의 아름다운 말을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때로 인내하고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감정을 거둬들이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말은 입밖으로 나가면 누군가의 가슴에 오래도록 남을 수 있으니 상대의 마음에 따뜻함으로 남을 수 있는 말을 하도록 오늘 하루도 노력해야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