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인생 책

에세이ㅣ 류시화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 명언 모음

코스모스피다 2021. 7. 9. 10:30

 

 

오늘은 류시화 님의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책 속의 명언을 소개합니다. 한 장을 넘길 때마다 마음에 와닿는 명언이 있어 몇 가지만 소개하는데 아쉬움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책으로 만나시길 바랍니다.

 

 

- 본문 중에서 -

 

 

 마음에 담고 싶은 명언 

 

■ 마음이 담긴 길

 

야키 족 인디언 돈 후앙은 말한다.

"그 어떤 길도 수많은 길 중 하나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너는 자신이 걷고 있는 길이 하나의 길에 불과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그 길을 걷다가 그것을 따를 수 없다고 느끼면 어떤 상황이든 그 길에 머물지 말아야 한다. 마음이 그렇게 하라고 한다면 그 길을 버리는 것은 너 자신에게나 다른 이에게나 전혀 무례한 일이 아니다.

 

스스로에게 이 한 가지를 물어보라. '이 길에 마음이 담겨 있는가?' 마음이 담겨 있다면 그 길은 좋은 길이고, 그렇지 않다면 그 길은 무의미한 길이다. 마음이 담긴 길을 걷는다면 그 길은 즐거운 여행길이 되어 너는 그 길과 하나가 될 것이다.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은 길을 걷는다면 그 길은 너로 하여금 삶을 저주하게 만들 것이다. 한 길은 너를 강하게 만들고, 다른 한 길은 너를 약하게 만든다."  - p45 -

 

 

■ 혼자 걷는 길은 없다

  - 영혼의 동반자들과 함께

 

 

혼자 걷은 길은 없다. 당신이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어떤 여행을 하든 과거에 그 길을 걸었던 모든 사람, 현재 걷고 있는 모든 사람이 정신적으로 연결되어 당신과 함께 걷는다. 당신은 그 모두와 함께 걷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우주의 법칙이다. 같은 파동끼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주 안에서는 어떤 에너지도 사라짐 없이 보존된다.  - p75 -

 

 

- 본문 중에서 -

 

 

■ 장소는 쉽게 속살을 보여 주지 않는다

  - 사랑하면 다가오는 것들

 

 

세상에는 시간을 쏟아 사랑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들이 많다. 가고, 또 가고, 또다시 가라. 그러면 장소가 비로소 속살을 보여 줄 것이다. 짐은 최소한으로 줄이고, 일정은 계획한 것보다 더 오래 잡으라. 인생은 관광이 아니라 여행이다. 장소뿐만 아니라 삶도 쉽게 속살을 보여주지 않는다. 우리가 삶을 사랑하면 삶 역시 우리에게 사랑을 돌려준다. 사랑하면 비로소 다가오는 것들이 있다.  - p109 -

 

 

 

 

■ 두 번째 화살 피하기

  - 고통을 다루는 기술

 

 

스승이 제자에게 묻는다.

"만약 누군가의 화살에 맞으면 아프겠는가?"

 

제자가 대답한다.

"아픕니다."

 

스승이 다시 묻는다.

"만약 똑같은 자리에 두 번째 화살을 맞으면 더 아프겠는가?"

 

제자가 말한다.

"몹시 아픕니다."

 

그러자 스승이 말한다.

"살아 있는 한 누구나 화살을 피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일로 인한 감정적 고통은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첫 번째 화살은 실제로 일어난 사건이고, 두 번째 화살은 그 사건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다. 상실과 실패와 재난은 누구의 삶에나 일어난다. 그러나 고통의 대부분은 실제의 사건 그 자체보다 그것에 대한 감정적 반응으로 더 심화된다. 우리가 가장 많이 맞는 화살은 스스로 자신에게 쏘는 두 번째 화살이다. 

 

 

첫 번째 화살을 맞을 때마다 우리는 즉각적으로 두 번째 화살을 자신에게 쏘기 시작하며, 이 두 번째 화살이 첫 번째 화살의 고통을 몇 배나 증폭시킨다.

 

화살에 맞으면 아픔을 느끼되 그 아픔을 과장하지 말라고 붓다는 충고했다. 병이 난 제자를 찾아가서도 아파하되 그 아픔에 깨어 있으라고 가르쳤다.

 

상처에 너무 상처 받지 말 것, 실망에 너무 실망하지 말 것, 아픔에 너무 아파하지 말 것 - 이것이 두 번째 화살을 피하는 방법이다. 잠시 아플 뿐이고, 잠시 화가 날 뿐이고, 잠시 슬플 뿐이면 되는 것이다. 그 순간이 지나면 우리는 다시 맑고 투명해진다.

 

- p134 -

 

 

- 본문 중에서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추천

문학 책 추천ㅣ좋은 시 - 정호승 / 수선화에게

지구별 여행자 / 류시화

 

[책 추천] 지구별 여행자 / 류시화

오늘은 류시화 님의 「지구별 여행자」를 소개합니다. 책 내용중 마음에 와닿았던 내용 위주로 전해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며 여러분도 지금 어디쯤 여행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cosmos72.tistory.com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 양재진, 양재웅

 


 

 책을 읽고 나서 

 

이 책은 한 장 한 장이 모두 마음에 담고 싶을 만큼 울림이 있는 내용들로 꽉 차 있다. 류시화 님이 걸었던 길, 그리고 삶에서 배우고 깨우친 모든 것들이 이 책 안에 다 녹아있는 것 같다. 밤늦게 까지 감동하며 이 책을 읽었다. 자신이 걸어본 길이기에 자신에 느끼고 깨달은 것이기에 더 진솔하게 마음을 울린다. 

 

책 속에 두 번째 화살 피하기는 지나간 일을 되새기며 스스로를 괴롭히는 우리들을 두 번째 화살에 비유해서 지혜롭게 일깨워준다. 지난 일에 대한 되새김은 독화살이 되어 스스로를 병들게 한다. 이미 일어난 일들에 대해서 곱씹으며 스스로를 더 괴롭게 하는 일은 이제 멈추는 게 좋겠다.

 

 

 

 

붓다의 가르침처럼 "상처에 너무 상처 받지 말 것, 실망에 너무 실망하지 말 것, 아픔에 너무 아파하지 말 것."  지나간 일은 지난 세월 속으로 흘려보내자. 

 

그리고 지금 내가 가고 있는 이 길에 마음이 담겨 있는지 스스로 물어보자. 마음이 담긴 길을 갈 때 그 길은 즐거운 여행길이 된다고 한다. 자신에게 묻고 또 물어 진짜 원하는 길을 갔으면 좋겠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