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에세이

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

코스모스피다 2022. 12. 12. 10:00

 

 

 

한창욱 님의 「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를 소개합니다. 걱정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한창욱 에세이 표지
한창욱 에세이

 

 

 

제목 : 「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

저자 : 한창욱

출판사 : 정민미디어

 

 

한창욱 님은 베스트셀러 <나를 변화시키는 좋은 습관>의 저자로 여러 해 동안 기자생활을 하다가 투자컨설팅 회사에서 전문위원으로 일했다. 현재 '마음연구소'를 열고 독서와 명상 등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고 있다. 저서로는 <품격 있는 대화>, <마음을 슬쩍 훔치는 기술>, <나는 왜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가> 등이 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걱정에 대한 관점 바꾸기

 

심리학자 어니 젤린스키는 <느리게 사는 즐거움>에서 걱정에 해대 이렇게 말한다. "절대로 발생하지 않을 사건에 대한 걱정이 40퍼센트, 이미 일어난 사건에 대한 걱정이 30퍼센트, 별로 신경 쓸 일이 아닌 사소한 것에 대한 걱정이 22퍼센트,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에 대한 걱정이 4퍼센트이고, 우리가 바꿀 수 있는 사건에 대한 걱정은 고작 4퍼센트일 뿐이다."

 

즉 우리가 하는 걱정의 96퍼센트는 불필요한 걱정인데, 인생의 대부분을 불필요한 걱정을 하며, 마음의 평화나 기쁨도 잃은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그리스의 철학자 에픽테토스는 "인간을 불행하는 하는 것은 사물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바라보는 방식이다"라고 했다. 자유로운 인생을 살고 싶다면 걱정에 대한 관점 자체를 바꿔야 한다. 인간은 미래를 예측할 수 없으며, 걱정은 불안만 가중시켜서 가뜩이나 짧은 인생을 더욱더 짧게 만들 뿐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 p28~p30중에서

 

 

 

 

 

 

◆ 나만의 인생 살아가기

 

건전한 경쟁은 성장 요인이 된다. 그러나 과도한 경쟁은 불안과 스트레스의 요인이 된다. 과도한 경쟁에서 벗어나는 확실한 방법 중 하나가 '나만의 인생 살아가기'다.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나만의 길을 향해서 뚜벅뚜벅 걸어가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감소하고 타인의 눈치도 덜 보게 된다.

 

톨스토이는 인생의 목표에 대해서 이렇게 말한다. "길을 걸어가려면 자기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합리적이고 선량한 생활을 영위하려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자기와 그리고 타인의 생활을 어디로 이끌어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 p35

 

 

 

함께 보면 좋은 글

 

응원 에세이 - 당신의 '해 봄'을 응원합니다

명상 -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명상 -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

명상의 대가 에크하르트 톨레의 「에크하르트 톨레의 이 순간의 나」를 소개합니다. 세계 3대 영적 지도자인 저자의 글을 통해 명상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 「에크하

cosmos72.tistory.com

자기계발서적 - 일단 오늘부터 행복합시다

걷기 명상 - 마음을 다스리는 글

법정스님 길이 아니면 가지 말라

김범석 에세이 -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책을 읽고 나서  

 

"우리가 하는 걱정의 96퍼센트는 불필요한 걱정인데, 인생의 대부분을 불필요한 걱정을 하며, 마음의 평화나 기쁨도 잃은 채 살아간다는 것이다."

 

가만히 돌아보면 걱정할 일이 있어서 걱정하기보다 내가 걱정할 상황을 미리 생각해서 걱정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다.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해서 걱정의 시선보다 긍정의 시선으로 바라보면 일어나는 일들이 감사함으로 바뀌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뚜렷한 목표를 세우고 나만의 길을 향해서 뚜벅뚜벅 걸어가면, 미래에 대한 불안감도 감소하고 타인의 눈치도 덜 보게 된다."

 

세상에 태어난 우리는 사람마다 각자가 가는 길이 다르다. 내가 가고 싶은 길, 내가 걷고 싶은 길을 찾아서 그 길을 향해 나아갈 때 진정한 행복도 느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잣대에 맞추는 길은 늘 비교의 마음이 생겨나서 스스로의 인생을 불행하게 만들 수 있다. 나만의 목표를 향해서 나만의 길을 나만의 속도로 한 걸음씩 나아가 보자.

 

 

한창욱 님의 「걱정이 많아서 걱정인 당신에게」는 우리 삶의 영양분을 갉아먹는 걱정에 대해서 마음을 바로 하고 바라보게 만들어 준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