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추천/인생 시

좋은 시 추천 - 어머님 곁에서

코스모스피다 2022. 12. 19. 10:00

 

 

 

이종민 엮음 시집 「그 시를 읽고 나는 시인이 되었네」 시집 속 "어머님 곁에서, 소네트 29번" 까비르의 시 세 편을 전해드리니 시와 함께 행복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좋은 시
좋은 시 - 어머님 곁에서

 

 

 

 마음에 담고 싶은 시 

 

어머님 곁에서

     - 조태일

 

온갖 것이 남편을 닮은

둘쨋놈이 보고파서

호남선 삼등 야간열차로

육십 고개 오르듯 숨 가쁘게 오셨다

 

아들놈의 출판기념회 때는

푸짐한 며느리와 나란히 앉아

아직 안 가라앉은 숨소리 끝에다가

방울방울 맺히는 눈물을

내게만 사알짝 사알짝 보이시더니

 

타고난 시골솜씨 한 철 만나셨나

산일번지 오셔서

이불 빨고 양말 빨고 콧수건 빨고

김치, 동치미, 고추장, 청국장 담그신다

양념보다 맛있는 사투리로 담그신다

 

- 엄니, 엄니, 내려가실 때는요

비행기 태워드릴께

- 안 탈란다 안탈란다 값도 비싸고

이북으로 끌고 가면 어쩌게야?

 

옆에서 며느리는 웃어쌓지만

나는 허전하여 눈물만 나오네.

- p130~p131

 

 

 

스승은 나로 하여금 미지의 세계를 알게 했네

발 없이 걷는 법을, 눈 없이 보는 법을

귀 없이 듣는 법을, 입 없이 먹는 법을

그리고 날개 없이 나는 법을

 

스승은 나에게 가르쳐 주었네

해도 없고 달도 없는 곳

그리고 밤도 없고 낮마저 없는 곳에서

내 사랑과 명상은 시작되었네.

- p169 까비르

 

 

 

소네트 29번

     - 셰익스피어

 

운명에 버림받고

세상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지 못한 채

나 홀로 나의 버림받은 처지를 한탄할 때

부질없는 아우성으로 귀먹은 하늘을 괴롭히고

나 자신을 돌아보며 나의 운명을 저주할 때

 

희망으로 풍요로운 사람 같이 되기를 바라며

친구들이 많은, 그런 사람 같기를 갈망할 때

이 사람의 기술을 탐내고 저 사람의 역량을 부러워하며

내가 가장 즐기는 것에도 만족들 느끼지 못할 때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 속에

나 자신을 거의 경멸하다가도

우연히 당신을 생각하면 그때 나의 처지는

새벽녘에 음울한 대지를 박차고 솟아오르는

종달새 같아

하늘 문가에서 찬양의 노래를 부르노라

 

당신의 감미로운 사랑 떠올리면 너무도 풍요로워져

나는 내 자신의 처지를 왕과도 바꾸지 않으련다.

- p223~p224

 

 

 

 

 

 

 

함께 보면 좋은 글

 

이해인 시집/시 - 작은 소망

안도현 그대에게 가고 싶다

 

시집 추천 - 안도현 그대에게 가고 싶다

안도현 시인의 시집 「그대에게 가고 싶다」를 소개합니다. "그대에게 가고 싶다, 사랑한다는 것, 우리가 눈발이라면" 세편의 시를 전해드리니 시와 함께 편안한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

cosmos72.tistory.com

류시화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소금

이문재 시집 - 지금 여기가 맨 앞

정호승 - 반지의 의미

명상 글/오늘의 시 - 시간의 선물 (27)

 

 


 

  시를 읽고 나서  

 

"타고난 시골솜씨 한 철 만나셨나. 산일번지 오셔서 이불 빨고 양말 빨고 콧수건 빨고 김치, 동치미, 고추장, 청국장 담그신다. 양념보다 맛있는 사투리로 담그신다"

 

자식을 향한 엄마의 분주한 움직임, 엄마는 늘 아프다고 하면서도 자식을 위해서라면 두 팔 걷어붙이고 지친 몸을 이끌어 움직이며 일하신다. 세상에서 가장 다정한 언어로 자식의 어깨를 감싸주며.

 

 

"스승은 나로 하여금 미지의 세계를 알게 했네. 발 없이 걷는 법을, 눈 없이 보는 법을, 귀 없이 듣는 법을, 입 없이 먹는 법을, 그리고 날개 없이 나는 법을"

 

눈에 보이는 세계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시작된다. 우리가 눈에 보이는 세계 너머를 볼 수 있을 때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더 깊고 더 넓은, 근원으로부터 연결되어 있는 내면의 세계를 가르쳐주는 이를 우리는 스승이라고 부른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