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추천/인생 시

시집ㅣ천상병 - 새/들국화/나의 가난은

코스모스피다 2021. 9. 21. 10:00

 

 

천상병 시인의 「귀천」 시집 중 "들국화, 새, 나의 가난은" 세 편의 시를 전해드립니다. 아름다운 시를 읽으며 편안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천상병 들국화

 

 

 

 마음에 담고 싶은 시 

 

들국화

 

산등성 외따른 데

애기 들국화

 

바람도 없는데

괜히 몸을 뒤뉘인다

 

가을은 다시 올 테지

 

다시 올까?

나와 네 외로운 마음이

지금처럼 순하게 겹친 이 순간이······.

 

 

 

 

외롭게 살다 외롭게 죽을

내 영혼의 빈 터에

새날이 와, 새가 울고 꽃잎 필 때는

내가 죽는 날

그 다음날

 

산다는 것과

아름다운 것과

사랑한다는 것과의 노래가

한창인 때에

나는 도랑과 나뭇가지에 앉은

한 마리 새

 

정감에 그득찬 계절

슬픔과 기쁨의 주일

알고 모르고 잊고 하는 사이에

새여 너는

낡은 목청을 뽑아라

 

살아서

좋은 일도 있었다고

나쁜 일도 있었다고

그렇게 우는 한 마리 새.

 

 

천상병 새

 

 

 

나의 가난은

 

오늘 아침을

다소 행복하다고 생각는 것은

한 잔 커피와 갑 속의 두둑한 담배,

해장을 하고도 버스값이 남았다는 것

 

오늘 아침을

다소 서럽다고 생각는 것은

잔돈 몇 푼에 조금도 부족이 없어도

내일 아침 일도 걱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가난은 내 직업이지만

비쳐오는 이 햇빛에

떳떳할 수가 있는 것은

이 햇빛에도 예금통장은 없을 테니까

 

나의 과거와 미래

사랑하는 내 아들딸들아

내 무덤가 무성한 풀섶으로 때론 와서

괴로웠을 그런대로 산 인생

여기 잠들다 라고

씽씽 바람 불어라······.

 

- 본문 중에서 -

 

 

 

 

함께 보면 좋은 글

즐거운 편지 / 황동규 / 바람의 말 / 마종기

 

시집ㅣ즐거운 편지 / 황동규 / 바람의 말 / 마종기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시 「즐거운 편지」 시집을 소개합니다. 시집 속 "즐거운 편지/황동규, 바람의 말/마종기, 나뭇가지가 오래 흔들릴 때/나희덕, 편지 3/이성복" 네 편의 시를 전해드립니다

cosmos72.tistory.com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 눈물의 신호

 

심리학 책 추천ㅣ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 눈물의 신호

한성희 님의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를 소개합니다. 엄마가 딸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된 이 책은 심리학이지만 조금 더 따뜻함이 담겨있습니다. 제목 : 「딸에게 보내는 심리학 편지

cosmos72.tistory.com

도종환 - 담쟁이 / 꽃씨를 거두며 / 가을 사랑 / 우산

명상 - 사람을 대하는 방법 / 새벽 / 깨달음이란

사랑하라 한 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 사랑, 축복의 기도

류시화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 명언 모음

 

 


 

 시를 읽고 나서 

 

"오늘 아침을 다소 행복하다고 생각는 것은 한 잔 커피와 갑 속의 두둑한 담배, 해장을 하고도 버스값이 남았다는 것. 오늘 아침을 다소 서럽다고 생각는 것은 잔돈 몇 푼에 조금도 부족이 없어도 내일 아침 일도 걱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 하루의 삶만 생각하면 주어진 것에 행복하기도 하고, 오지도 않은 내일을 당겨 생각하면 걱정이 되기도 하는게 대부분 사람들의 삶인 거 같다.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사람이 시인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시인의 시를 통하면 세상의 언어들은 반짝반짝 빛이 나기도 하고 사람들의 마음 속에 들어가 깊은 울림을 주기도 한다. 우리에게 "귀천"이라는 큰 선물을 남기고 간 천상병 시인, 힘들었지만 아름답게 살다간 시인의 삶을 시를 통해서 만날 수 있어 감사한 시간이었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가을엔 시 한편 읽는 마음의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