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명상 책

삶에 대한 명상 책 - 류시화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코스모스피다 2021. 6. 28. 08:43

 

 

 

류시화 님의 삶에 대한 명상 책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를 소개합니다. 책을 통해 지혜를 얻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저자 : 류시화

출판사 : 더숲

 

 

류시화 님은 젊은 시절 진리와 깨달음, 행복, 인생의 의미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졌는데 그 질문에 대해 삶이 평생 동안 답을 해주고 있다는 것을 삶의 경험들을 통해서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삶에 대한 지혜를 여러 내용을 통해 깊이 있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화가 나면 소리를 지르는 이유

   _ 두 가슴의 거리

 

어느 스승이 제자들과 함께 강에 목욕을 하러 갔다. 일행이 강으로 걸어 내려갈 때 강둑에 있던 남자와 여자가 서로에게 화를 내며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여자가 목욕을 하다가 목걸이를 분실했는데, 남자가 심하게 질책하자 언성이 높아진 것이다.

 

스승이 걸음을 멈추고 제자들을 돌아보며 물었다.

"사람들은 화가 나면 왜 소리를 지르는가?"

 

제자들은 잠시 생각에 잠겼다. 한 제자가 말했다.

"평정심을 잃기 때문에 소리를 지르는 게 아닐까요?"

 

또 다른 제자가 말했다.

"분노에 사로잡혀 이성이 마비되기 때문이 아닐까요?"

 

스승이 되물었다.

"하지만 상대방이 바로 앞에 있는데 굳이 크게 소리를 질러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큰소리로 말해야만 더 잘 알아듣는 것도 아니고, 조용히 말해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할 수 있지 않은가?"

 

그러면서 스승은 다시 물었다.

"사람들은 왜 화가 나면 소리를 지르는가?"

 

제자들은 각자 다양한 이유를 내놓았으나 어느 대답도 만족스럽지 못했다.

 

 

 

마침내 스승이 설명했다.

"사람들은 화가 나면 서로의 가슴이 멀어졌다고 느낀다. 그래서 그 거리만큼 소리를 지르는 것이다. 소리를 질러야만 멀어진 상대방에게 자기 말이 가닿는다고 여기는 것이다. 화가 많이 날수록 더 크게 소리를 지르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소리를 지를수록 상대방은 더 화가 나고, 그럴수록 둘의 가슴은 더 멀어진다. 그래서 갈수록 목소리가 커지는 것이다."

 

스승은 처음보다 더 크게 소리를 지르며 싸우는 남녀를 가리키며 말했다.

"계속해서 소리를 지르면 두 사람의 가슴은 아주 멀어져서 마침내는 서로에게 죽은 가슴이 된다. 죽은 가슴에겐 아무리 소리쳐도 전달되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더 큰소리로 말하게 되는 것이다."

 

스승은 이어서 말했다.

"두 사람이 사랑에 빠지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사랑을 하면 부드럽게 속삭인다. 두 가슴의 거리가 매우 가깝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래서 서로에게 큰소리로 외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사랑이 깊어지면 두 가슴의 거리가 사라져서 아무 말이 필요 없는 순간이 찾아온다. 두 영혼이 완전히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그때는 서로를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말없이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이 사람들이 화를 낼 때와 사랑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스승은 제자를 돌아보며 말했다.

"논쟁을 할 때 서로의 가슴이 멀어지게 하지 말아야 한다. 화가 난다고 소리를 질러 서로의 가슴을 밀어내서는 안 된다. 계속 소리를 지르면 그 거리를 회복할 수 없게 되고, 마침내는 돌아갈 길을 찾지 못하게 된다."

 

 

영적 스승 메허 바바가 들려주는 우화이다. 우리가 서로에게 화를 낼 때, 연인이나 가족이나 부부 사이게 소리를 지를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일깨우는 아름다운 가르침이다.

 

화가 나면 마음이 닫혀 버리기 때문에 상대방이 멀게 느껴진다. 그것이 화의 작용이다. 반면에 사랑은 가슴의 문을 열어, 멀리 있는 사람도 가깝게 느껴지게 한다. 그것이 사랑의 작용이다. - p23~p25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추천

 

마음속에 살고 있는 두 마리 늑대

 

 

 

명상 책 추천ㅣ지구별 여행자 - 류시화

오늘은 류시화 님의 「지구별 여행자」를 소개합니다. 책 내용중 마음에 와닿았던 내용 위주로 전해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며 여러분도 지금 어디쯤 여행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cosmos72.tistory.com

법륜스님 - 욕심 명언

어린 왕자 "명언"

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법정스님 - 오두막 편지

 


 

 책을 읽고 나서 

 

우리는 화가 나면 언성이 높아진다. 내 말이 상대 마음에 가닿지 않는다고 느끼기에 더 크게 소리를 지른다. 하지만 그럴수록 상대는 마음의 문을 더 닫게 된다. 그리고 나중에 그 닫힌 마음의 문을 열기가 더 힘이 들기도 한다.

 

"화가 난다고 소리를 지르면 서로를 더 밀어내게 된다. 계속해서 소리를 지르면 두 사람의 가슴은 아주 멀어져서 서로에게 죽은 가슴이 된다"는 스승의 말은 화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무서운가 지혜롭게 가르쳐준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느끼는 것이다. 서로의 마음의 거리를.

그래서 사랑을 하면 마음이 가까워져 있기에 더 나즈막한 목소리로 부드럽게 얘기한다. 또 화가 나면 마음이 멀어져 있다는 걸 알기에 더 크게 소리를 지른다. 그런데 그럴수록 마음의 거리는 점점 더 멀어진다.

 

스승의 가르침을 통해 어떤 마음으로 어떻게 말을 하고 살아야 하는지 내 삶에 대해 명상해보게 된다. 지혜로운 삶에 대해 가르침을 얻고자 하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