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명상 책

인생 책 추천ㅣ명상 - 에크하르트 톨레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코스모스피다 2021. 8. 19. 10:10

 

 

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한 세대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책으로 책을 읽고 놀라운 변화와 치유와 기쁨을 경험했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내면의 변화를 바라는 분은 아래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이 책을 정독해보기를 권합니다.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에크하르트 톨레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제목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저자 : 에크하르트 톨레

출판사 : 양문

 

에크하르트 톨레는 인류의 영적 교사 중 한 사람이다. 저자는 스물아홉 살의 어느 날, 캄캄한 절망의 나락에서 깨달음의 밝은 순간으로 갑작스럽게 솟아올랐던 아름다운 경험을 묘사한다. 그 후 몇 년 동안 그는 불교 철학과 여러 명상법 등을 배우고 익히며 열정적인 내면 여행의 시발점이 되었던 그 변화를 이해하고 종합하는데 깊이 몰두해 왔다. 이 책을 통해 그의 가르침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진정한 깨달음이란 무엇인가요?

 

깨달음이란 먼 데 있는 것이 아닙니다. 깨달음이란 자신의 존재와 하나 됨으로써 느껴지는 자연스러운 상태일 뿐입니다. 어떠한 힘 앞에서도 부서지지 않는 그 무엇, 겉 거죽의 나보다 훨씬 위대한 그 무엇에 연결된 상태입니다. 내 이름과 모습 뒤에 숨어 있는 본래의 나를 발견하는 것입니다.

 

붓다는 깨달음을 '번뇌의 끝'이라고 했습니다. 더 이상 번뇌가 없다면 무엇이 남을까요? 붓다는 거기에 대해서 말이 없습니다. 그 침묵에 담긴 알맹이는 우리 스스로가 찾아야 합니다. 그것을 우리에게 일러주기 위해 붓다는 그런 표현을 사용한 것입니다.

 

 

■ 진정한 '존재' 상태란 어떤 것인가요?

 

태어나면 죽어야 하는 무수한 형태의 생명체 너머에는 영원한 '오직 하나의 생명'이 자리합니다. 그것은 저 너머에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 안에 깃들어 있습니다. 우리들 각자에게는, 눈에 보이지 않고 영원히 부수어지지 않는 '영원한 생명'이 깃들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이라도 당장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우리 자신, 우리의 진정한 본질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생각으로 이해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이해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생각이 정지되었을 때만 그 본질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 충만하게, 강렬하게 집중하고 있을 때만이 진정한 존재 상태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음의 헤아림으로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한 '있음'의 상태에 활짝 깨어 있으면서 그 느낌, 그 앎에 머무는 것이 밝은 '깨달음'의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우리 자신의 진정한 '존재' 상태를 경험하지 못하게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우리는 마음이라는 것을 우리 자신과 동일시합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무언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스스로를 억압하고 있는 것입니다. 생각을 멈출 수 없다는 것이 사실은 엄청난 고통임에도 우리는 이를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칠 줄 모르는 생각의 행렬이 소음이 되어, 내면의 고요한 세계를 발견하지 못하도록 가로막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자신의 진정한 본질은 내면의 고요한 세계와 일치합니다.

 

눈에 보이는 물리적인 모습들과 형상들의 차원 밑바닥에서 당신은 진실로 만물과 하나입니다. 생각이라는 장막에 가려 그 본질을 잊고 있을 뿐입니다. 

 

 

'생각하는 자를 유심히 지켜보기 시작하는 순간', 더 높은 차원의 의식이 활성화되는 겁니다. 당신은 그제야 생각 너머에는 광대한 앎의 영역이 있으며, 생각이란 단지 그러한 앎의 영역의 아주 작은 일부분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자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당신은 또한 깨우치게 될 것입니다. 아름다움과 사랑, 창조력과 기쁨, 내면의 평화 같은 진정 중요한 것들은 마음 너머에서 온다는 것을. 그럼으로써 망각의 오랜 잠에서 깨어나는 것입니다.

 

 

 

 

- 저자의 말 -

 

이 책은 지난 10여 년 동안 유럽과 미국, 캐나다에서 만난 수행자들과 함께 했던 것들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옮겨 본 것입니다. 근본적인 내면의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된 분들에게 이 책은 지침이 되고 촉매가 되어 줄 것입니다. 아직 완전한 삶을 실천할 수 있을 만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이라도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뭔가 깊이 있게 생각해 볼 만한 점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해서 뿌려진 씨앗들이 인간이라면 누구나 품고 있을 깨달음의 씨앗과 만나게 되는 어느 날, 갑자기 싹이 터서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세미나와 명상 수업, 개인 상담을 통해서 나온 질문에 답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하나의 영원한 영적 가르침, 즉 모든 종교의 본질을 우리 시대에 맞게 재현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또한 이 책의 내용은 외부 자료를 이용해 이끌어낸 이론이나 추론이 아니라 내면의 참된 근원으로부터 유래된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 에크하르트 톨레

행복은 간장밥 - 법정스님

사람을 대하는 방법 / 새벽 / 깨달음이란

천상의 예언 - 명언

명상 - 내 삶이 3개월밖에 남지 않았다면

류시화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

 

 

 

 

 


 

 책을 읽고 나서 

 

우리의 고통은 대부분 우리 안에 있는 수많은 마음으로부터 온다. 그 마음을 만드는 이는 우리 자신이다. 하지만 그 마음은 진정한 존재의 나는 아니다.

 

진정한 존재 즉 본성인 나는 그 마음 너머에 존재한다. 마음이 진짜 내가 아님을 알아차릴 때 그리고 생각을 일으키는 나를 떨어져서 바라볼 때 더 높은 의식은 깨어난다.

 

생각 속에 휘말리지 않고 생각 너머의 고요함에 머물 때 진정한 존재인 나를 만나게 된다. 저자의 말처럼 우리는 생각 속에 있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며 스스로 만들어 놓은 세상 속에서 고통받고 있다.

 

명상은 진정한 나를 만나기 위해 생각너머로 떠나는 수행이다. 생각을 넘어 섰을 때 고요함 속에서 걸림 없는 자유와 충만한 평화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내 안에 있었던 본래의 나를 만나게 된다.

 

이 책은 근본적인 내면의 변화를 바라는 분이나 명상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