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명상 책

명상 책 -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 에크하르트 톨레

코스모스피다 2021. 7. 2. 11:08
 

 

오늘은 에크하르트 톨레의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는 명상 책을 소개합니다. 에크하르트 톨레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를 출판한 이후 단숨에 베스트셀러에 오름과 동시에 세계적인 영적 스승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는 명상 방법과 해답을 직접적으로 제시하는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에서 핵심적인 부분만을 신중하게 발췌하고 정리하여 엮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책은 천천히 읽어야 합니다.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제목 :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저자 : 에크하르트 톨레

출판사 : 양문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존재하는 유일한 시간은

지금 이 순간뿐이다.

 

지금 이 순간, 영원한 현재야말로

삶이 펼쳐지는 무대이며,

영원히 존재하는 시간이다.

 

삶은 지금 이 순간이다.

지금이 아닌 삶은 이전에도 앞으로도

존재할 수 없다.

 

 

■ 지금 이 순간에 모든 것이 있다

 

삶과 죽음을 넘어 어느 시간 어느 장소에서나 현존하는 '영원한 생명'이 있습니다. 많은 이들은 '신'이라는 말로 이를 설명하려 했지요. 저는 '존재'라는 말을 즐겨 사용합니다. 존재란 여러분의 진정한 본성입니다. 존재라는 말에서 여러분은 무한한 존재의 의미를 어렴풋하게나마 경험할 것입니다.

 

존재는 저 너머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생명체 안에 깃들어 있습니다. 존재는 모든 생명체의 가장 깊은 곳에 존재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 불멸의 그 무엇입니다.

 

 

존재는 마음이 고요할 때만 지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에 머물면서, 살아 숨 쉬는 이 순간에 완전히 집중할 때 비로소 진정한 존재를 느낄 수 있지요. 존재란 결코 머리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깨달음이란 '존재'와 하나 됨을 느끼는 상태, 여러분의 이름과 모습 저 너머에 존재하는 여러분의 진정한 본성을 발견하는 일입니다.

 

 

존재와의 연결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는 '마음'을 '자신의 본성'과 동일시하는 태도입니다. 이 때문에 생각의 지배를 받게 되지요. 생각을 멈추지 못하는 것은 참으로 괴로운 일이지만 대부분은 이를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자유를 향한 첫걸음은 마음을 소유하고 있는 실체, 즉 '생각하는 자'가 자신의 본질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서 시작됩니다. 그래야 비로소 자신을 점령하고 있는 실체를 관찰할 수 있게 됩니다. 생각하는 자를 지켜보기 시작할 때 더 높은 차원의 의식이 깨어납니다. 

 

 

 

■ 지금 이 순간의 나에게 귀를 기울여라

 

자연의 아름다움과 웅장함, 신성함에 깨어있기 위해서는 현재 속에 존재해야 합니다. 이러한 아름다움에 깨어 있으려면 먼저 마음이 고요해야 합니다. 잠시 과거나 미래에 대한 사사로운 고민을 내려놓고, 모든 지식들도 내려놓으세요. 그러지 않으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합니다.

 

모든 형상의 외적인 아름다움 너머에는 무어라 이름 붙일 수도, 말로 표현할 수도 없는 깊고 신성한 내면의 본질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깨어 있을 때 그 아름다움과 여러분의 본성은 반짝이기 시작합니다.

 

 

깨어 있지 않는 한 진정한 존재는 드러나지 않습니다. 내면의 본질로 깊이 들어가, 여러분의 본성을 찾으세요.

 

지금 이 순간에 머물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에 깊이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엄청난 타성을 지닌 마음의 급류에 휩쓸리게 됩니다. 마음에 사로잡히면 진정한 존재와 단절됩니다. 진정한 존재에 깨어 있으려면 마음으로 가려진 의식을 되찾아야 합니다. 이것이야말로 영적 성장에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 본문 중에서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추천

 

오두막 편지 / 법정스님 "깨달음에 이르는 길"

삶에 대한 명상 책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류시화

 

삶에 대한 명상 책 -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류시화

오늘은 류시화 님의 삶에 대한 명상 책 「새는 날아가면서 뒤돌아보지 않는다」를 소개합니다. 류시화 님은 젊은 시절 진리와 깨달음, 행복, 인생의 의미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졌

cosmos72.tistory.com

행복 / 법륜스님 "욕심이 나를 지배할 때"

 

 

 


책을 읽고 나서

 

이 책의 저자는 말합니다. "태곳적부터 많은 이들이 인간을 고통의 굴레에 묶어놓는 집단 무의식에서 벗어나려고 정진해왔지만, 오늘날처럼 많은 이들이 의식의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던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 결과 이 책은 발간되자마자 사람들에게 폭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물질문명이 발달하면서 오늘날처럼 사람의 마음이 각박하고 힘든 적은 없었기 때문에 사람은 의식의 변화를 필요로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물질이 풍부하면 행복할 거 같다 꿈꾸지만 경제가 발달하고 복지가 발달한 나라일수록 행복지수가 낮다고 합니다. 그래서 명상 또한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 오히려 붐이 일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우리는 모르고 살아도 되는 일까지 너무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머릿속의 생각 또한 많아져서 자신의 본성은 까맣게 잊고 살아가는 거 같습니다. 수많은 생각 속에 있을 때 근본 존재인 본성과는 거리가 멀어집니다. 지금 이 순간에 머물기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에 깊이 뿌리를 내려야 합니다.

 

이 글을 천천히 읽어보시고 마음에 와닿는 무언가가 있다면 이 책을 정독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책은 명상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명상 방법까지 제시되어있는 명상책이라 처음으로 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