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에세이

에세이ㅣ김수현 -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 행복도 인증이 되나요?

코스모스피다 2021. 11. 29. 10:00

 

 

 

김수현 님의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일상에서 놓치고 있는 소소하지만 의미 있는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김수현 책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김수현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제목 :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저자 : 김수현

출판사 : 다산북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행복도 인증이 되나요?

 

어떤 음식점의 음식은 좋아 보였지만, 맛은 없었다. 어떤 관계는 좋아 보였지만, 마음을 나누지는 못했으며 어떤 표정은 좋아 보였지만, 사실 마음은 고단하기만 했다. 좋아 보이는 건 쉽지만 진짜 좋은 건 별개의 문제이고, 좋아 보이는 사진 속 모습이 행복을 인증하지는 못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행복을 인증하기 위해 너무 많은 마음과 시간을 낭비했던 건 아닐까. 남들에게 좋아 보이는 것보다 중요한 건, 나에게 좋은 것, 내 마음에 좋은 것 아닐까.  - p18

 

 

 

■ 제 인생은 특별하지 않지만 소중합니다

 

특별한 것과 소중한 것은 다르다. 우리의 가족, 친구, 연인이 특별하고 우월한 존재여서 소중한 게 아니라 우리가 마음을 주어 소중해지는 것처럼, 나 자신과 내가 가진 것을 그 자체로 소중하게 여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자존감은 채워지기 시작한다.

 

자존감은 특별하지 않더라도 그런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이다. 현실을 잊게 하는 마취제가 아닌, 현실에 발을 딛게 하는 안전장치인 것이다.  - p44

 

 

 

 

 

■ 적어도 쓰리아웃은 하고 체인지합시다

 

마술사 이은결 씨는 14년의 열애 후 결혼했는데, 오랜 연애의 비결을 물으니 사람들은 관계가 멀어지면 끊어질 거라 생각하고 미리 끊어버리지만 연인 사이는 고무줄처럼 멀어지기도 하고 가까워지기도 해서 멀어졌을 때 관계를 끊지 않고 기다리면 결국 다시 좋아진다고 말했다.

 

때때로 자연스럽게 멀어지는 관계도 있겠지만 관계를 끊어내지 않고 잠시 거리를 두며 기다린다면 관계를 잃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말할 순간이 올 수도 있다. 그러니 시간을 두고 관계의 변화를 바라보자.  - p121~p122

 

 

 

함께 보면 좋은 글

법정스님 명언 - 행복의 조건

 

 

에세이ㅣ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 자작나무

우종영 님의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나무로부터 인생을 배운 소중한 가르침이 들어있습니다. 제목 : 「나는 나무처럼 살고 싶다」 저자 : 우종영 출판사 : 중앙M&B

cosmos72.tistory.com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스티브 잡스 스탠포드 연설

좋은 시 - 나만의 불꽃

채근담 / 누구나 한번쯤 읽어야 할 책

 

 


 

 책을 읽고 나서 

 

"우리의 가족, 친구, 연인이 특별하고 우월한 존재여서 소중한 게 아니라 우리가 마음을 주어 소중해지는 것처럼, 나 자신과 내가 가진 것을 그 자체로 소중하게 여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자존감은 채워지기 시작한다."

 

우리에게 소중한 존재나 소중한 것들은 모두 우리가 마음을 주었기에 그만큼 소중함으로 마음에 담겨 있는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소중함으로 마음에 남아있는 것들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그 속에 나는 포함되어 있을까? 물론 자기 자신만 소중하게 생각하는 이기주의는 멀리해야겠지만 자신의 진실한 모습을 알고 소중히 여기는 것은 중요하다.

 

 

 

 

 

"때때로 자연스럽게 멀어지는 관계도 있겠지만 관계를 끊어내지 않고 잠시 거리를 두며 기다린다면 관계를 잃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말할 순간이 올 수도 있다. 그러니 시간을 두고 관계의 변화를 바라보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정리되고 해결되는 것들이 있다. 시간이 지나 나에게 돌아오는 인연은 그렇게 또 함께 갈 수 있는 인연인 것이다. 당장의 감정에 끝을 내기보다 한 발 물러나서 기다릴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 책은 살면서 우리가 한 번쯤 생각해봐야 할 얘기들이 담겨있다. 편안하게 읽다 보면 공감하고 느끼는 부분들이 많다. 잔잔하지만 소중한 것들을 돌아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