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심리학 책

심리학 책 추천 - 당신이 옳다 "공감"

코스모스피다 2021. 6. 18. 08:30

 

 

오늘은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당신이 옳다」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공감"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공감

 

 

공감 

- 빠르고 정확하게 마음을 움직이는 힘

 

마음은 언제나 옳다

 

 

공감에 관한 얘기를 함께 나누는 자리에서 초등학생 아들을 둔 엄마에게 편지를 받았다.

 

하루는 아이 담임에게서 전화가 왔습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를 때렸다고 했습니다. 전에 없던 일이라 상황이 궁금하기도 하고 좀 엄하게 이야기를 해야 할 상황이라 아이와 마주 앉았습니다.

 

"내가 때리기는 했다. 그치만 그 친구가 먼저 말로 나에게 시비를 걸었던 거다. 선생님이 야단치셔서 내가 잘못한 것을 안다"며 "죄송해요 엄마"라고 했습니다.

 

저는 아이가 학교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끝나서 왔다고 생각해 "그래, 어찌 됐든 먼저 폭력을 쓴 건 잘못이야, 그걸 알았으니 됐어. 다음에는 그러지 말자"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아이가 서럽게 울면서 말했습니다.

 

"엄마는 그러면 안 되지, 내가 왜 그랬는지 물어봐야지. 선생님도 혼내기만 해서 얼마나 속상했는데, 엄마는 나를 위로해 줘야지. 그 애가 먼저 나한테 시비를 걸어서 내가 얼마나 참다가 때렸는데, 엄마도 나보고 잘못했다고 하면 안 되지."

말이 끝나곤 엉엉 우는 것이었습니다.

 

그때 느꼈습니다. 저는 아이 마음이 어땠는지, 얼마나 속상했는지, 왜 때릴 수밖에 없었는지, 하나도 묻지 않았더군요.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어떤 마음이었는지 살피지 않았고 이미 한 번 야단을 맞고 온 아이에게 괜찮냐고 묻기 전에 왜 그랬냐고 따져 물었던 실수를 했다는 것을요.

 

겉으로 보기에 정리된 문제가 속마음까지 정리된 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를 하는 사람도 깊은 공감을 받고 싶어 한다는 것을요. 예민한 사람들은 특히 더 그렇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가 울면서 한 말에 많은 것이 담겨 있다. 아이의 한마디 한마디는 공감이 가닿아야 할 지점이 어디인지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공감의 헌장에 가깝다. 아이의 말을 받아들이고 성찰하는 엄마의 깨달음 또한 그렇다.

 

 

 

 

엄한 표정으로 아이와 얘기를 시작하는 게 맞는 상황이라는 결론을 가지고 대화를 시작한 엄마는 그 순간 엄마에게 나(엄마)는 있지만 너(아들)는 없었다. 대화란 나도 있고 너도 있다는 전제에서 시작되는 것인데 그랬으니 엄마와 아들 사이에 정상적인 대화가 될 리 없다.

아이의 울먹이는 이야기를 듣는 순간 엄마는 '너(아들)'의 존재를 인식했다. 그리고 빠르게 받아들였다.  - 본문 중에서 -

 

 

 

 

 

 

함께보면 좋은 책 추천

 

행복 / 욕심이 나를 지배할 때

 

 

명상 책 추천ㅣ지구별 여행자 - 류시화

오늘은 류시화 님의 「지구별 여행자」를 소개합니다. 책 내용중 마음에 와닿았던 내용 위주로 전해드립니다. 이 글을 읽으며 여러분도 지금 어디쯤 여행하고 있는지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cosmos72.tistory.com

내가 만난 1%의 사람들

오두막 편지 - 법정스님

사람들은 왜 그 한마디에 꽂히는가 / 말 한마디의 힘

탈무드 잠언집 "낙관적인 마음자세"

 

 


 

글을 읽고 나서

 

편지를 읽으며 다른 어떤 설명보다 뚜렷이 공감에 대해서 마음에 와닿았던 거 같다. 공감은 상대 마음에 진심으로 귀 기울여 주는 것이다. 사건의 전후를 떠나 오직 상대의 본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상대의 얘기를 들으며 그 얘기에 초점을 맞추었는지 얘기를 하는 그 사람의 마음에 초점을 맞추었는지 돌아보게 된다.

 

그 사람의 마음에 초점을 맞추고 얘기를 들어줬을 때 진심이 닿고 힘든 마음이 녹아내리는 걸 경험한 적이 있다. 하지만 여러 상황들 속에서 매번 그러지는 못했다. 항상 그 사람의 마음이 먼저다. 다시 한번 새겨본다.

 

이 책은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하나를 고르기가 고민이 되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읽어봤으면 좋겠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