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심리학 책

심리학ㅣ마음 치유 -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코스모스피다 2021. 8. 6. 10:00

 

 

「감정사용설명서」를 소개합니다. 부정적인 감정 대처법과 또 근본적인 치유를 위해서는 우선 부정적인 사람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말을 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하는 말을 돌아보고 마음을 치유하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심리학 감정사용설명서
심리학 감정사용설명서

 

 

제목 : 「감정사용설명서」

저자 : 롤프 메르클레. 도리스 볼프

출판사 : 생각의 날개

 

경험이 풍부한 부부 심리치료사인 저자들은 심리치료실을 운영하는 한편, 공동으로 설립한 PAL 출판사를 통해 많은 심리 실용서를 출간하고 있다. 인지 행동치료를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쓴 심리조언서인 이 책은 10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100만 명이 넘는 독자들이 읽었고 의사, 병원, 상담소와 심리치료사들의 추천으로 많은 사람들의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인간은 생각하는 대로 느낀다

 

다른 사람들이나 상황에 따라 우리의 감정이 휘둘리도록 내버려두어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너 때문에 걱정돼."

"너 때문에 슬퍼."

"너 때문에 화가 나."

"그것 때문에 심란해."

"그것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

"그것 때문에 미쳐버리겠어."

"그것 때문에 마음이 몹시 아파."

 

 

자신과 자신의 감정에 대해 책임을 진다는 것은 좋고 싫은 감정들을 만드는 장본인이 바로 나 자신임을 깨닫고 인정하는 것이다. 이를 굳이 말로 표현해보면 다음과 같다.

 

"내가 나를 걱정시켜."

"내가 나를 슬프게 해."

"내가 나를 화나게 해."

"내가 나를 심란하게 해."

"내가 나를 아무것도 할 수 없게 해."

"내가 나를 미쳐버리게 해."

"내가 내 마음을 아프게 해."

 

 

 

 

"어떻게 그럴 수 있죠? 어떻게 내가 나를 두렵고, 슬프고, 화나게 할 수 있어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 우리의 감정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2천년 전에 스토아 학파는 일이 사람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일에 대한 사람의 생각이 사람을 불안하게 한다고 가르쳤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느낀다는 것이다.

 

우리의 감정을 결정하는 것은 어떤 일에 대한 우리의 전적으로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평가다. 같은 일을 두고 사람마다 서로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은 그렇게밖에 설명되지 않는다.  - 본문 중에서 -

 

 

함께 읽으면 좋은 책 추천

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트라우마 뜻과 극복 방법 - 과거의 상처 때문에 괴로워요!

법륜스님 - 인생수업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직장 스트레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강의실을 눈물바다로 만든 수업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 에크하르트 톨레

 

 

 

 

 


 책을 읽고 나서 

 

우리는 살면서 누구 때문에, 무엇 때문에 내가 힘들고 불행하다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 '때문에'라고 말하는 상대나 조건은 나를 위해 바뀌지 않는다.

 

내가 조언을 해준 사람 중에 가장 변화가 어려웠던 사람이 이 '때문에'를 즐겨쓰는 사람이었던 거 같다.

 

그 사람이 하는 얘기를 잘 살펴보면 모든 문제의 원인을 밖에서 찾으려 하지 자신의 내면을 돌아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리고 끊임없이 원망하고 탓을 한다. 10년전의 고통도 원망하는 마음으로 계속 가지고 있으면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가 않는다.

 

관계 속에서 힘든 마음이 일어날 때면 자기 자신의 마음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미운 행동을 하는 상대만 존재하는게 아니라 '이런이런 걸 미워하고 싫어하는 나'가 보일 것이다. 그런 나를 알아차리고 조금씩 바꿔나갈 때 상대로 인해 부딪치는 마음이 점점 줄어들고 관계속에서 편안함과 자유를 느낄 것이다.

 

항상 열쇠는 내가 가지고 있다. 그러기에 그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고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삶의 행 불행은 내 마음의 방향에 따라 달라진다는 걸 마음으로 알게 되면 점점 더 행복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