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심리학 책

심리학 에세이 -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코스모스피다 2023. 2. 14. 10:00

 

 

 

김혜남 님의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을 소개합니다. 김혜남 님은 정신분석전문의로 바쁜 나날을 보내던 중 마흔세 살의 나이에 파킨슨병 진단을 받았습니다. 책 속의 내용을 통해 인생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표지

 

 

 

제목 :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저자 : 김혜남

출판사 : 메이븐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이번에는 용감히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리라

느긋하고 유연하게 살리라

그리고 더 바보처럼 살리라

매사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더 많은 기회를 붙잡으리라

더 많은 산을 오르고, 더 많은 강을 헤엄치리라

아이스크림은 더 많이 그리고 콩은 더 조금 먹으리라

어쩌면 실제로 더 많은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일어나지도 않을 걱정거리를 상상하지는 않으리라.

 

- 나딘 스테어의 시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중에서 -p5

 

 

◆ 아무리 착하게 살아도 불행이 찾아올 때가 있다

 

나는 내가 불치병 환자가 되어 의사로부터 몇 년 안 남았다는 소리를 듣는다면 남들과 다른 반응을 보일 줄 알았다. 그래도 의사니까 이성적으로 판단해 현실을 빨리 받아들일 거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나는 남들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내가 왜 그런 병에 걸려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었고, 눈앞이 캄캄했고, 현실을 받아들이기가 힘들었으며, 세상이 너무나 원망스러웠다. 그러는 사이 우울은 더 깊어져 갔고 차라리 이대로 죽어 버리는 게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득 정신이 번쩍 들게 되었다.

 

‘아니, 내가 왜 이러고 있지? 나는 그대로인데, 단지 달라진 게 있다면 내 미래가 불확실하고 현재가 조금 불편해진 것밖에 없는데, 내가 왜 이러고 있는 거야? 내가 왜 오지도 않은 미래를 걱정하느라 현재를 망치고 있는 거지?’ 

 

 

 

 

 

그래서 나는 일어나 다시 병원에 나가기 시작했다. 환자들을 진료하고, 강의를 나가고, 집안일을 하고, 아이들을 보살피는 일상으로 돌아간 것이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도파민 작용제는 보통 치료 효과가 3년 가는데 나는 그 약으로 12년을 버텼다. 2013년 그다음 단계 약인 레보도파를 쓰기까지 말이다. 또한 나는 그 12년 동안 책을 다섯 권 썼으며, 진료와 강의도 계속했다.

 

살다 보면 예기치 않은 불행이 닥쳐올 때가 있다. 그것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하지만 그 후의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는 내가 어떻게 마음먹느냐에 달려 있다. -p23~p27

 

 

 

함께 보면 좋은 글

 

미움받을 용기 2

오은영의 화해

 

심리학 책 추천 - 오은영의 화해

오은영 님의 「오은영의 화해」를 소개합니다. 이 책은 상처받은 내면의 '나'와 마주하는 용기를 전해주는 마음 치유의 책입니다. 제목 : 「오은영의 화해」 저자 : 오은영 출판사 : 대성 Korea.com

cosmos72.tistory.com

심리학 책ㅣ매일 10분 마음수업/차희연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 심리학 플랫폼 레몬심리

내 마음을 나도 모를 때 "자존감" / 양재진,양재웅

심리학 책 추천 - 당신이 옳다 "공감"

 

 


 

  책을 읽고 나서  

 

갑자기 닥친 불행 앞에서 다시 마음을 잡고 일상을 이어나가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불치병에 걸렸음에도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한 결과 저자는 자신만의 삶의 기적을 만들어 냈다. 우리 삶에서 앞으로 더 나아가지 못하게 한계를 짓는 것은 외부상황보다는 자신의 마음일 때가 더 많은 것 같다.

 

나를 한계 짓고 속박하는 어떤 마음이 있는지 스스로 알아차리고 그것을 넘어선다면 우리 삶에도 작은 기적들이 찾아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