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심리학 책

심리학 책 - 마음의 법칙

코스모스피다 2022. 12. 26. 10:00

 

 

 

폴커 키츠, 마누엘 투쉬의 「마음의 법칙」을 소개합니다. "공감"에 대한 마음의 법칙을 소개해 드리니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법칙
마음의 법칙

 

 

 

제목 : 「마음의 법칙」

저자 : 폴커 키츠, 마누엘 투쉬

출판사 : 포레스트북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동정과 공감의 차이

 

우리가 동정을 하는 이유는 고통을 받는 사람의 아픔을 자신의 것으로 느끼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동정하는 사람은 의미 있는 해결책을 찾아낼 수 없다는 것이다.

 

공감은 시련에 빠진 사람의 아픔을 감지하고, 그 사람이 어떤 일을 겪고 있는지 구체적인 느낌을 가지고 그 고통을 깊이 이해한 후에 다시 자신으로 돌아와 어떻게 하면 그를 도울 수 있을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공감을 하려면 타인을 나와 분리된 독립적인 인간으로 볼 수 있고, 그의 마음을 잠시 내 것처럼 느껴도 자기를 잃지 않을 수 있는 건강한 자아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자아의 경계가 약한 사람들은 공감해야 할 순간에 상대방과 자신을 하나로 합쳐버린다.

 

그렇다 보니 남의 고통에 사로잡혀 자신도 구덩이에 뛰어들어야만 하는 것은 아닌지 두려운 탓에 다른 사람의 시련이나 아픔과 만나는 것을 꺼린다. 이런 사람들은 좋지 못한 기분이 끓어오르는 것을 피하려고 현장을 벗어나는 쪽을 택한다. 양심의 가책을 끌어안고 사는 것이 남의 걱정을 나눠 갖는 것보다 쉽다고 여기는 탓이다.

 

 

 

 

 

 

우리는 저마다 자신의 느낌을 가진다. 그러니까 서로의 감정을 밝히고 나누는 게 중요하다. 우리가 우리를 둘러싼 사람들과 진심으로 공감할 때, 좋은 일이 일어난다. 우선 우리는 구덩이를 피할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구덩이를 벗어날 수 있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 p93~p94

 

 

 

함께 보면 좋은 글

 

김재식 나로서 충분히 괜찮은 사람

심리학책 - 사랑한다는 것은_미움받을 용기 2 (2)

 

심리학책 - 사랑한다는 것은_미움받을 용기 2 (2)

기시미 이치로·고가 후미타케 님의 「미움받을 용기 2」 두 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사랑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모든 싸움의 시작은?

cosmos72.tistory.com

왓칭 신이 부리는 요술/김상운

마음에 주는 선물 - 마음에도 옷이 필요해(2)

오은영의 화해

하버드 지혜 수업 - 행복과 성공의 법칙

 


 

  책을 읽고 나서  

 

"공감을 하려면 타인을 나와 분리된 독립적인 인간으로 볼 수 있고, 그의 마음을 잠시 내 것처럼 느껴도 자기를 잃지 않을 수 있는 건강한 자아가 있어야 한다."

 

상대의 아픔을 느끼되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는 건강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때 누군가를 도울 수 있는 지혜도 생겨날 것이다. 상대의 아픔에 너무 몰입된 나머지 나를 잃고 동정심에 빠진 경우가 많았던 것 같다. 그래서 오히려 내 마음도 힘들고 상대를 구덩이에서 나올 수 있게 도와주지도 못했던 것 같다.

 

건강한 자아를 가지고 더 많이 내 주위 사람들과 공감할 때 서로가 서로에게 진심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