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인생 책

책 추천 - 마음사전 비움과 채움

코스모스피다 2022. 6. 6. 10:00

 

 

 

송길원 님의 「마음사전 비움과 채움」을 소개합니다. 마음이 들어있는 말의 의미를 다시 한번 음미해보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마음 사전 표지
마음사전 비움과 채움

 

 

 

제목 : 「마음사전 비움과 채움」

저자 : 송길원

출판사 : 해피홈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감사 1

감사에도 종류가 있다.

첫째는 '만일의 감사'(if)다.

둘째는 '때문에 감사'(because of)다.

셋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사'(in spite of)다.

- p19~p20

 

 

◆ 걱정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가불

해결될 일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해결되지 않을 일이라면 걱정해서 아무 소용이 없다. 홍수가 날지 모른다고 늘 구명복을 입고 다닐 수는 없다.  - p23~p24

 

 

◆ 기적

신이 인간에게 베푼 능력이 아닌

사람이 신에게 바칠 선물.

- p47

 

 

◆ 깨달음

깨닫지 못하면 그것이 나를 마음대로 하고

깨달으면 내가 그것을 마음대로 할 수 있다.

- p51~p52

 

 

◆ 몸

신이 내게 주신 선물

내가 무엇인가는 신이 내게 베푼 선물이다.

내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는 내가 신에게 베풀 선물이다.

- p67

 

 

 

부부

 

 

 

◆ 부부

마주 보면 한없이 가까운 사이면서

돌아누우면 지구를 한 바퀴 돌아와야 할 만큼 먼 거리의 사람.

- p79

 

 

◆ 사랑

유아기의 사랑은 "나는 당신의 사랑을 받기 때문에 사랑을 한다"는 원칙을 따른다. 이에 비해 성숙한 사랑은 "나는 내가 사랑하기 때문에 사랑을 믿는다"는 원칙을 따른다.

 

미숙한 사랑은 "나는 당신이 필요하기 때문에 당신을 사랑한다"라고 말한다. 이에 비해 성숙한 사랑은 "내가 당신을 사랑하기 때문에 나는 당신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한다.  - p87  에리히 프롬

 

 

 

 

 

 

◆ 어머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

영국문화협회가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단어는 어머니였다.

- p119

 

 

◆ 용기

용기에 대해 생각할 때, 두려움이 없는 상태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용기는 두렵더라도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 중략 -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두려움을 통제해야 합니다. 용기가 두려움이 없는 상태라고 절대 생각하지 마십시오. 용기는 두려움을 다룰 줄 아는 것입니다.  - p123~p124  전 뉴욕시장 루돌프 줄리아나가 9. 11 테러 이후 시러큐스 대학 졸업식에서 연설한 내용

 

 

 

함께 보면 좋은 글

 

자기계발서적 - 왓칭 신이 부리는 요술/김상운

김범석 에세이 -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김범석 에세이 -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김범석 님의 에세이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를 소개합니다. 글을 읽으며 삶과 죽음에 대해 성찰하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제목 : 「어떤 죽음이 삶에게 말했다」 저자 : 김범석 출판사

cosmos72.tistory.com

김소연 마음사전 - 자존감

나는 나무에게 인생을 배웠다/우종영

어웨이크 - 시작은 기적을 일으키는 유일한 방법

명상 글/시 - 기차와 아버지 (14)

 


 

  책을 읽고 나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행복하기를 원한다면,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두려움을 통제해야 합니다. 용기가 두려움이 없는 상태라고 절대 생각하지 마십시오. 용기는 두려움을 다룰 줄 아는 것입니다."

 

용기는 두려움이 없는 상태가 아니라는 말이 마음에 깊이 와닿는다. 힘든 상황이 오면 누구나 두려움을 느끼기 마련이다. 어떤 이는 그 두려움에 휩싸여 아무것도 못하는 반면 어떤 이는 그 두려움을 딛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면서 앞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아마도 그 차이는 두려움을 대하는 마음의 차이가 아닐까?

 

 

 

 

 

 

용기는 어려운 상황일수록 더 빛이 나는 마음이다.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 희망이 없을 것 같은 상황에서도 희망을 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 그 힘을 내 안에서 일깨우면서 자신이 가야 할 길로 두렵지만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는 힘이 바로 용기가 아닐까. 

 

 

송길원 님의 「마음사전 비움과 채움」은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에 들어있는 깊은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