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인생 책

책 추천ㅣ틱낫한 기도 - 명상에서 답을 찾다

코스모스피다 2021. 9. 29. 10:00

 

 

틱낫한 스님의 「기도」 두 번째 내용을 소개합니다. "마음은 에너지 발전소, 명상에서 답을 찾다, 고통을 놓아버려라" 세 가지 내용을 전해드리니 지혜로운 삶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틱낫한 기도 - 명상
틱낫한 기도 - 명상

 

 

■ 마음은 에너지 발전소

 

한 개인의 마음은 그가 속한 가족, 사회, 국가 나아가 이 세계 전체를 구성하는 다른 개인들의 마음에 모두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눈에 바로 보이지 않는다 해도 마음 깊은 곳에서 우리 모두는 마음을 공유하고 있다. 

 

나는 이 하나의 마음을 '집단의 마음'이라고 부른다. 한 개인의 마음과 집단의 마음은 서로 연관되어 있어서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받는다. 개인의 마음에 변화가 생기면 집단의 마음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집단의 마음에 변화가 생기면 개인의 상황도 변화할 것이다. 이러한 마음은 에너지를 만드는 센터이기도 하다.

 

'마음'이라는 이 발전소에서 나온 에너지가 외부 세계를 변화시킨다. 따라서 우리가 진정으로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의 마음 안으로 돌아와야 한다. 마음 깊은 곳으로 들어가 에너지를 내는 것, 이것이 기도의 가장 근본적인 시작점이자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필수조건이다.

 

 

■ 명상에서 답을 찾다

 

최근 50년 간 서양의학에서는 몸과 마음의 건강이 서로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논의해왔다. 물론 동양의학에서는 오래전부터 논의해오던 사실이다.

 

걱정을 많이 하면 위장에 문제가 생긴다. 위장이 약해지면 마음도 우울해진다. 몸과 마음이 깊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몸이 아프면 마음도 아프고, 마음이 아프면 몸에도 이상이 생기는 것이다. 미국의 한 연구기관에서는 명상이 마음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신체의 면역력은 강화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명상을 하면 고요한 마음 상태에서 평화와 기쁨을 경험할 수 있다.

 

 

 

 

■ 고통을 놓아버려라

 

욕망, 두려움, 분노가 깊이 억눌리면 공기와 물이 없어 아름답게 자랄 기회를 잃어버린 씨앗과 같아진다. 억눌린 감정은 의식 밑에 숨은 채로 우리의 마음을 구속하고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행동하게 만든다. 매우 강한 '정신적인 족쇄"가 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에게는 고통과 절망의 느낌을 직면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쉴 새 없이 TV를 보고 라디오를 듣고 음식을 먹는다. 책을 보고 신문을 보고 잡담을 한다. 마음의 공간을 이런 내용물로 꽉 채워서 의식 밑바닥에 놓인 고통의 감정들을 떠오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우리 몸은 피가 제대로 순환하지 못할 때 병이 생긴다. 마찬가지로 정신 현상이 억압되어 순환하지 못할 때도 정신적, 신체적 질병의 증상들이 나타난다. 우리는 정신적 억압을 어떻게 멈추는지 알아야만 한다. 욕망, 두려움, 분노 등의 감정이 '떠오를' 기회를 주어 이를 의식하고 변형시켜야 한다.  - 본문 중에서 -

 

 

 

 

함께 보면 좋은 글

행복 / 법륜스님 "욕심이 나를 지배할 때"

 

[책 추천] 행복 / 법륜스님 "욕심이 나를 지배할 때"

오늘은 지난번에 이어 법륜스님의 「행복」 중에서 들려드리고픈 한 편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잠시라도 마음을 돌아보고 성찰하는 시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욕심을 버린다 우리가

cosmos72.tistory.com

법정스님 명언 - 스스로 행복한 사람

에크하르트 톨레 - 불안과 불행에서 벗어나는 방법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 스스로 선택할 것

미움받을 용기 -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틱낫한 기도 - 진정한 기도와 기도의 힘

 

 

 


 

 책을 읽고 나서 

 

"눈에 바로 보이지 않는다 해도 마음 깊은 곳에서 우리 모두는 마음을 공유하고 있다."

 

부정적인 마음을 일으키면 내 주위 더 나아가 세상에 부정적인 에너지를 보태는 것이고 긍정적인 마음을 일으키면 내 주위와 세상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보태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기에 개인 한 사람의 마음이 모여 전체를 변화시킬 수도 있다. 

 

 

"우리가 진정으로 변화를 원한다면 자신의 마음 안으로 돌아와야 한다."

 

진정한 변화는 마음으로 부터 시작된다. 마음의 변화는 우리 삶의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잘 먹고 운동하고 관리해도 마음이 힘들면 건강이 나빠지듯 마음은 우리 삶을 이끄는 주체이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자신의 내면으로 돌아가 자신을 깊이 있게 성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면이 고요해질 때 진정한 평화와 행복을 만날 것이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