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집 추천/사랑 시

시집ㅣ류시화 -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코스모스피다 2021. 8. 1. 10:00

 

 

류시화 시인의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시집을 소개합니다. "어머니, 반딧불이" 두편의 시를 전해드리니 시를 읽으며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류시화 시집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류시화 시집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제목 :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저자 : 류시화

출판사 : 문학의 숲

 

 

 마음에 담고 싶은 시 

 

어머니

 

시가 될 첫 음절, 첫 단어를

당신에게서 배웠다

 

감자의 아린 맛과

무의 밑동에서 묻은

몽고반점의 위치와

탱자나무 가시로

다슬기를 뽑아 먹는 기술을

 

그리고 갓난아기일 때부터

울음을 멈추기 위해 미소 짓는 법을

내 한 손이 다른 한 손을 맞잡으면

기도가 된다는 것을

 

당신은 내게

봄 날씨처럼 변덕 많은 육체와

찔레꽃의 예민한 신경을 주었지만

강낭콩처럼 가난을 견디는 법과

서리를 녹이는 말들

질경이의 숙명을 받아들이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내 시는 아직도

어린 시절 집 뒤로 일군

당신의 텃밭에서 온다

 

때로 우수에 잠겨

당신이 바라보던 무꽃에서 오고

비만 오면 쓰러져 운다면서

당신이 일으켜 세우던

해바라기에서 오고

 

내가 집을 떠날 때

당신의 눈이 던지던

슬픔의 그물에서 온다

 

당신은 날개를 준 것만이 아니라

채색된 날개를 주었다

더 아름답게 날 수 있도록

 

하지만 당신의 경사진 이마에

나는 아무것도 경작할 수 없다

삶이 파 놓은 깊은 이랑에

이미 허무의 작물이 자라고 있기에

 

 

 

 

반딧불이

 

어머니에게 인사를 시키려고

당신을 처음 고향 마을에

데리고 간 날

 

밤의 마당에 서 있을 때

반딧불이 하나가

당신 이마에 날아와 앉았지

 

그때 나는 가난한 문학청년

나 자신도 이해 못할

난해한 시 몇 편과

머뭇거림과

그 반딧불이밖에는

줄 것이 없었지

 

너무나 아름답다고,

두 눈을 반짝이며 말해 줘서

그것이 고마웠지

 

어머니는 햇감자밖에

내놓지 못했지만

반딧불이로

별을 대신할 수는 없었지만

 

내가 자란 고향에서는

반딧불이가 사람에게

날아와 앉곤 했지

그리고 당신 이마에도

 

그래서 지금 그 얼굴은 희미해도

그 이마만은

환하게 기억 속에 남아 있지

 

 

류시화 나의 상처는 돌 너의 상처는 꽃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이해인 /능소화 연가/너에게 가겠다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명상 글 - 나의 길

명상 글 - 엄마와 딸

어린 왕자 / 여우와 대화

마음을 움직이는 따뜻한 대화법/인생을 바꾸는 말 한마디

 

 


 시를 읽고 나서 

 

아름답게 빛나는 반딧불이는 첫사랑의 아련하고 순수한 마음과 닮은 거 같다. 그리고 순수하기에 우리 마음에 오래 남는다.

 

시인은 자신의 따뜻한 시가 어린시절 어머니에게서 온다고 했다. 어린 시절 기억은 우리 마음 깊숙이 남아서 때로는 아름다운 시가 되기도 하고 현재를 살아가는 힘이 되기도 한다. 더구나 그 시절 속 어머니는 어린 시절의 아이가 보는 세상 전부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나이가 들고 어른이 되어도 어머니는 사랑이고 그리움이고 또 고마움의 눈물인거 같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