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자기계발서

책 리뷰 - 김윤나 말그릇(2)

코스모스피다 2022. 12. 5. 10:00

 

 

 

김윤나 님의 「말그릇」 두 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사람의 마음과 말에 대해서 전해 드리니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말 그릇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듣고 싶은 말을 해줄 수 있다면

 

사람의 마음은, 나의 안쪽 어딘가에서 떠돌고 있는 말을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사람을 만났을 때 열리게 된다. 인생의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검토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준 사람,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때까지 따뜻하고 세밀한 기술로 배려해준 사람을 만났을 때 힘을 얻는다.  - p37

 

 

◆ 나답게 말한다는 것

 

말은 살아 있다. 누군가의 마음속에 씨를 뿌려 열매를 맺기도 하고, 마음을 더 소란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외롭게 만들기도 하고, 마음의 빗장을 열어짖히기도 한다. 말은 당신과 함께 자라고 당신의 아이들에게로 이어진다. 말은 내가 가진 그 어떤 것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더 정확히 보여준다. 그래서 단단한 말 그릇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노력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 p52

 

 

◆ 감정 분석하기

 

감정이 휘몰아칠 때는 여러 가지 불순물들이 떠올라 가장 깊은 곳을 들여다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어떤 것도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게 마련이다. 진흙이 떠올라 탁해 보이는 강물도 시간이 흘러 진흙이 바닥으로 가라앉으면 그제야 투명하게 그 속을 들여다 볼 수 있다. 그러니 좀 기다려야 한다. 폭풍처럼 거센 감정이 나를 압도하더라도 아주 잠시 동안 - 때로는 숨을 크게 몇 번 내쉬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 기다리면 떠올랐던 불순물이 가라앉고 그 사이로 진짜 감정이 얼굴을 내비친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자기진정 스위치를' 발견해서 과열되었을 때 그 버튼을 누르고 잠깐 동안 멈출 수 있는 사람은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때문에 해야 할 말과 하지 말아야 할 말을 가려낼 수 있다. 내 감정과 상대방의 감정 뒤에 숨은 마음을 알아보고 가장 적절한 말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 p86~p87

 

 

 

 

 

 

함께 보면 좋은 글

 

에세이 추천 - 언어의 온도

성공 명언 - 하버드 지혜 수업(2)

 

성공 명언 - 하버드 지혜 수업(2)

무천강 님의 하버드 지혜 수업 두 번째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성공에 대한 지혜를 배우는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 쉴 때와 일할 때를 구분해야 한다 피로함은 우리

cosmos72.tistory.com

김유진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부자들만 아는 아침 습관 6가지

럭키 김도윤 - 운을 깨우는 7가지 법칙

전승환 에세이/좋은 글 - 첫눈처럼 사랑해 주세요

 

 


 

  책을 읽고 나서  

 

"말은 내가 가진 그 어떤 것보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더 정확히 보여준다."

 

무심코 던진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마음에 오래오래 남아서 기쁘게도 하고 화나게도 하고 절망하게도 만든다. 말은 단어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담고 있어서 그런지도 모른다. 그 말에 담긴 마음은 상대의 마음 깊숙히 파고들어 오랫동안 남아서 나라는 이미지를 만들어 버린다.

 

 

"폭풍처럼 거센 감정이 나를 압도하더라도 아주 잠시 동안 기다리면 떠올랐던 불순물이 가라앉고 그 사이로 진짜 감정이 얼굴을 내비친다."

 

어떤 감정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고 희석되기 마련이다. 감정이 올라왔을 때 입에서 나가는 말은 상대의 마음에 비수처럼 꽂히기 쉽다. 그리고 말을 한 당사자 자신도 후회하기 쉽다. 감정이 올라올 때일수록 가능한 말을 아끼고 마음이 가라앉을 때까지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