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치유 책 추천/자기계발서

인생 추천 도서ㅣ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코스모스피다 2021. 11. 22. 10:00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소개합니다. "1. 주도적이 되라"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제목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저자 : 스티븐 코비

출판사 : 김영사

 

 

스티븐 코비는 하버드 대학 MBA 및 BYU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200개 이상의 기업과 함께 리더십 코스를 진행했으며 국제경영학회로부터 맥필리상을 수상하였다.

 

 

 마음에 담고 싶은 책 내용 

 

우리에게 보이는 세상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어떤 렌즈를 통하여 보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렌즈 자체가 세상에 대한 우리의 해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 p21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주도성이란 스스로의 삶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가 하는 의사결정에 의한 것이지, 결코 우리를 둘러싼 여건들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본질적으로 주도적이다. 그런데 우리의 삶이 주위의 여건이나 상황 등에 좌우된다면, 그 이유는 우리가 선택한 의식적인 결정이나 태만 때문에 그것들에게 우리를 지배할 수 있는 권한을 양도해 주었기 때문이다.  - p96~p97

 

 

■ 주도적인 말을 하라

 

대응적인 말

 

1.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2. 내가 할 수 있는 모두야.

3. 그가 나를 미치도록 화나게 한다.

4. 그 사람들이 허락해 주지 않을 거야.

5. 나는 그것을 반드시 해야만 돼.

6. 나는 할 수 없다.

7. 해야만 해.

8. 만일 할 수 있다면.

 

 

주도적인 말

 

1. 자, 대안을 찾아보자.

2. 나는 다른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3. 나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한다.

4. 나는 효과적으로 설득을 할 수 있다.

5. 내가 적절한 방안을 선택한다.

6. 내가 선택한다.

7. 내가 원한다.

8. 내가 할 것이다.

 

 

대응적인 말이 갖는 심각한 문제는 바로 이 말이 씨가 되고 예언이 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자신의 운명은 이미 결정됐다는 패러다임을 강화시키게 되고 이 같은 숙명론이 정당화된다. 그 결과 자신의 인생이나 운명에 대한 책임을 상실하게 될 뿐만 아니라 자신이 처한 상황 및 여건은 다른 사람, 주위 환경 외부의 영향력 탓으로 돌린다.  - p107~ p108

 

 

 

 

■ 관심의 원/영향력의 원

 

주도적인 사람은 자신의 노력을 '영향력의 원'에 집중시킨다. 이들은 자신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일을 중점적으로 한다. 또 이들이 가진 에너지의 본질은 영향력의 원을 증가시키는 긍정적, 적극적, 확장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응적인 사람은 자신의 노력을 '관심의 원'에 집중시킨다. 이들은 자기의 관심을 다른 사람이 갖는 약점, 환경상의 문제, 그리고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여건 등에 집중시킨다. 그런데 이 같은 대상에 집중하면 부정적, 소극적 에너지가 나타나게 되고, 또 자신의 영향력권 내에 있는 것에 무관심하게 되기 때문에 마침내는 '영향력의 원'을 축소시킨다.

 

 

우리가 조건이나 여건에 대해 걱정하는 대신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행한 것이 바로 그 여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한 것이다.  - p111~ p113 중에서

 

 

"만족의 기쁨은 마음속에서 솟아나는 것이라야 한다.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성품이 아닌 다른 것을 변화시켜 행복을 찾으려는 사람들은 그의 삶을 헛수고로 낭비하고, 또 고통만 더 크게 만들 뿐이다."  - 사뮤엘 존슨  - p126

 

 

 

 

 

■ 7가지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3.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4. 상호 이익을 추구하라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

6. 시너지를 활용하라

7. 심신을 단련하라

 

 

함께 보면 좋은 글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호감 받는 사람이 되는 방법

 

 

[책 추천] 내가 만난 1%의 사람들 "돈, 사랑, 행복의 비밀"

오늘은 「내가 만난 1%의 사람들」이란 책을 소개합니다. 제목 : 「내가 만난 1%의 사람들」 저자 : 아담 J. 잭슨 출판사 : 산솔 미디어 이 책은 세 가지 이야기로 전개됩니다. ◈ 첫 번째 이야기 -

cosmos72.tistory.com

통찰력 사전 - 사마천 사기 명언

나는 나 - 내 인생의 셀프 심리학 / 캐럴 피어슨

틱낫한 - 힘 power / 삶을 바꿀 수 있는 힘

법륜스님 - 인생수업 명언

 

 


 

 책을 읽고 나서 

 

"우리에게 보이는 세상뿐만 아니라 우리가 세상을 어떤 렌즈를 통하여 보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 렌즈 자체가 세상에 대한 우리의 해석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각자 자기만의 렌즈를 통해 세상을 본다. 그러므로 우리가 보는 세상은 렌즈의 색이 입혀진 세상으로 있는 그대로의 세상이 아니다. 나의 마음의 렌즈가 어떤 색으로 입혀져서 세상을 제대로 보는 것을 방해하는지 그것을 알아차리고 변화시키는 것이 인생에 있어 모든 문제의 핵심이다.

 

 

"만족의 기쁨은 마음속에서 솟아나는 것이라야 한다. 인간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의 성품이 아닌 다른 것을 변화시켜 행복을 찾으려는 사람들은 그의 삶을 헛수고로 낭비하고, 또 고통만 더 크게 만들 뿐이다."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 타인을 변화시키려 하고 자신의 조건을 탓하기도 한다. 그것은 성공하기도 힘들뿐더러 자신이 사는 세상을 더 힘들게 만들 뿐이다. 내가 바뀌어야 진정한 행복이 있다는 건 변하지 않는 진리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분들의 삶을 변화시켰으며 성공한 많은 분들이 인생 책으로 꼽기도 한다. 이 책은 단순히 자기 계발서의 의미를 넘어 더 큰 가치를 담고 있다. 누구나 한번쯤 읽고 자신의 삶의 자양분이 되었으면 좋겠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하트 부탁드려요~♡